초과설비 (Excess Capacity)

초과설비는 산업 내에서 기업들이 보유한 모든 설비를 동원해 생산할 있는 공급량이 시장의 수요를 초과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기업들이 보유한 생산설비의 가동률이 적정 수준의 생산효율을 달성하는 데에 필요한 가동률을 지속적으로 하회하는 경우, 시장이 초과설비 상태에 있다고 있습니다. 

핵심요약
  • 초과설비는 상품에 대한 시장의 수요가 기업이 공급 가능한 잠재적 물량보다 적을 때 발생합니다.
  • 초과설비는 주로 제조업에서 쓰이는 용어이지만, 여러 서비스업에도 적용되기도 합니다.
  • 초과설비는 건전한 성장을 나타내는 지표일 수 있지만, 지나친 초과설비는 경제 전반에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초과설비 이해하기

초과설비는 주로 제조업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기업에 유휴설비가 지속적으로 존재하는 경우 해당 산업은 초과설비에 직면했다고 있습니다. 초과설비는 서비스업에도 적용될 있는데, 가령 식당에 공석이 많고 직원들이 바삐 움직이지 않는 경우 해당 식당은 초과설비 상태에 놓인 것입니다. 이는 식당이 수용한 가능한 만큼의 고객이 방문하지 않아 생기는 비효율적으로 있습니다. 

초과설비의 원인

초과설비를 초래하는 요인에는 과잉투자, 수요의 감소, 기술의 발전, 금융위기 경제침체를 포함한 여러 외부요인 등이 있습니다. 초과설비는 잘못된 수요예측에 의해 자금을 효율적으로 가용하지 못한 경우에도 발생할 있습니다. 적절한 재무건전성과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은 시장 동향을 면밀히 분석해 향후 수요를 예측하고, 이러한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있는 수준의 공급량을 생산할 있도록 생산설비를 구축하여야 합니다. 기업들은 신규 기업들의 시장 진입을 조기에 차단하기 위한 경쟁전략의 일환으로 초과설비를 인위적으로 유지하기도 합니다.

초과설비의 영향

비록 초과설비는 건전한 성장을 나타내는 지표일 있지만, 지나친 초과설비는 경제에 악영향을 초래할 있습니다. 가령 기업이 초과공급으로 인해 생산원가보다 낮은 가격에 상품을 판매하여야 하는 경우, 해당 기업은 지속적인 영업손실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높은 재고로 인해 재고의 손상차손으로 인한 추가적인 비용을 집행하여야 있고, 유휴설비에 수반되는 지속적인 고정비용이 손실의 폭을 보다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지속적인 초과설비 상태에 놓인 기업이 매출의 감소로 인해 유휴설비에 따르는 높은 고정비용을 부담하지 못하게 되면, 장기적으로 투자자들의 신뢰를 잃고 채무불이행 상태에 놓일 수도 있게 됩니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초과설비로 인해 비교적 낮은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있어, 적어도 단기적인 관점에서는 소비자들에게 이윤이 돌아갈 있습니다.

이해가 되지 않거나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문의하기 또는 team@financepresso.co.kr 메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