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부가가치 (Economic Value Added, EVA)

경제적 부가가치(Economic Value Added, EVA)는 기업이 창출한 경제적이익을 의미합니다. (경제적 이익이란 기업에 투입된 자본의 비용 보다 초과하여 창출된 이익입니다.)

핵심요약
  • 경제적 부가가치(EVA)는 기업이 투입된 자본의 비용을 초과하여 창출한 경제적 이익임
  • 기업에 투입된 자본의 기회비용을 고려하기 때문에 자본의 효율적인 운용 판단을 내리는데 도움됨
  • 정해진 자본에서 매출액 증가, 영업비용 감소 그리고 필요시 자본을 줄여나가면서 EVA를 개선할 수 있음

경제적 부가가치(EVA)의 계산식

  • NOPAT = 세후 순 영업 이익 (Net Operating Profit After Tax)
  • 투자자본 = 부채 + 리스 자본 + 주주 지분

 * 투하자본(Invested Capital) 또는 사용자본(Capital Employed)중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음

  • WACC = 가중 평균 자본 비용 (Weighted Average Cost of Capital)

분석에 경제적 부가가치의 해석

EVA는 회사의 자본 비용에 대한 수익의 한계(marginal) 이익입니다. 기업에 투자된 자본은 다양한 활동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광고, 마케팅, 영업인력 확보 등 영업을 위한 활동, M&A, 소프트웨어 또는 생산시설 투자 등의 투자활동 그리고 차입금상환, 배당, 자사주 매입 등의 재무활동이 있습니다. 기업은 장기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투입된 자본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됩니다. 기업에 투입된 자본에는 (기회)비용이 존재하는데, 기회비용와 동일한 수준의 수익을 창출하면 기업이 창출한 경제적인 이익은 없습니다. 즉, 경제적 부가가치(EVA)가 0 입니다. 회사의 EVA가 음수이면 회사가 사업에 투자 한 자금에서 가치를 창출하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이며, 반대로 양수의 EVA는 회사가 투자된 자금에서 가치를 창출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EVA 개선 방법

기업이 경제적 부가가치 (EVA)를 개선할 수 있는 두 가지 주요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로, 증가 매출액 증가, 영업비용 감소, 영업이익 증가,  자본 비용 감소 등 기업의 영업성적을 개선하는 것 입니다.가격 인상, 추가 상품 및 서비스 판매 또는 운영 비용 감소를 통해 영업 이익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미 투입된 자본에서 운영을 최적화하여 자산회전율(Asset turnover)를 높이거나 불필요한 비용을 감축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투자된 자본을 줄이는 것 입니다. 차입금을 줄이거나 배당 또는 자사주 매입을 자본구조를 바꾸고 줄여나갈 수 있습니다. 만약 기업의 현재 비즈니스 모델 상 추가적인 자본투하가 불가능하고, 영업활동의 최적화 되었을 때 EVA를 늘리고자 할 경우, 매년 발생하는 현금으로 자본을 지속적으로 줄여나가면 됩니다.

경제적 부가가치 활용의 장단점

EVA는 성능평가지표로써 매우 유용합니다. EVA 계산으로, 기업의 자산 항목별로 어디서 어떻게 부가 창출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영자는 자본 투입의 수익과 비용을 염두에 두면서 경영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EVA 계산은 투자된 자본의 양에 크게 좌우되며 안정적이거나 성숙한 자산이 풍부한 회사에 가장 적합합니다. 테크(Tech)사업과 같이 무형 자산을 다량 보유한 회사는 EVA 평가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