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환경, 사회, 지배구조, 이하 ESG)란, 투자를 통해 사회적인 가치를 증대하고자 하는 투자자가 투자 대상 기업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기업의 운영 전반을 평가할 때 사용하는 3가지의 포괄적인 기준을 의미합니다. ESG 투자는 기업의 환경 보호, 사회적 책임 이행, 지배구조 개선을 촉진하도록 하는 일련의 투자 활동을 통칭하며, 지속가능투자, 책임투자, 임팩트 투자, 또는 사회책임투자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핵심요약
  • ESG는 사회적 가치를 증대하고자하는 투자자가 투자대상 기업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활용하는 3가지 평가기준임
  • ESG 투자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ESG를 기반으로 출시된 금융상품이 증가하고 있음
  • 어떠한 회사도 ESG의 모든 측면을 만족하기 어려우므로, 투자자가 가장 중시하는 기준의 우선순위에 따라 기업을 평가해야 함

ESG의 분야별 의미는 무엇인가요?

  • 환경적(Environment)기준은 기업이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환경 보호를 위해 어느 정도의 노력을 기하는지를 평가하는 기준입니다.

  • 사회적(Social) 기준은 기업이 영업활동을 영위함에 있어 임직원, 공급업체, 고객, 그리고 지역 사회 전반과의 관계 발전에 공을 들이는지에 대한 기준을 말합니다.

  • 지배구조적(Governance) 기준은 회사의 경영진 및 이사회의 구성, 경영진 임금 책정, 감사 및 내부회계 시스템, 주주권리 보장 등을 아울러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 ESG 투자의 트랜드 변화는 어떤가요?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ESG에 기반한 투자는 투자자 입장에서 일정 부분의 손해를 감내해야 하는 투자 방식이라는 인식이 있었습니다. 투자 대상 기업을 물색함에 있어 ESG 기준을 어느 정도 충족하는 기업들을 선별해내면 투자가 가능한 절대적인 기업의 수가 줄어들었을 뿐만 아니라, 이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기업들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경우도 종종 있어 왔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는 다수의 투자자들이 ESG에 기반한 투자가 비단 윤리적인 잣대를 넘어 수익 실현 관점에서의 실용성을 인정하기 시작했습니다. 투자 판단에서 ESG 기준을 적용함으로써 기업의 실적 하락과 주가 폭락의 원인이 되었던 과거 2010년의 BP(British Petroleum)의 원유 유출 사건이나 폭스바겐의 유해물질 배출 논란 등의 리스크를 초래할 수 있는 기업들을 투자 대상에서 미리 제외할 수 있을 뿐더러, 장기적인 관점에서 환경적, 사회적, 지배구조적 의무를 이행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들의 실적과 평판이 상승할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ESG에 기반한 경영 활동이 보다 유망해짐에 따라, 투자 회사들은 이러한 활동을 영위하는 기업들의 실적을 보다 면밀히 분석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JP모건, 웰스파고, 골드만삭스 등 글로벌 금융 회사들은 매년 그들의 ESG 관련 사업과 이의 수익성을 심도 있게 분석하는 보고서를 매년 발표하고 있고, 세계 최대의 증시 관련 지수 산출 기관인 MSCI(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은 기업들의 ESG 관련 활동에 기반한 ESG 등급을 산출하여 공개하고 있습니다.

    최근 투자자들 전반, 특히 젊은 투자자들 사이에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증권사와 자산운용사에서는 ESG 기준을 충족하는 기업들에 투자할 수 있는, 또는 ESG 관련 프로젝트에 투자할 수 있는 ETF(Exchange Traded Funds)를 비롯한 다양한 금융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Betterment와 Wealthfront등 자동화 투자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사들 또한 ESG 관련 투자상품을 앞세워 투자자들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US SIF Foundation (US The Forum for Sustainable and Responsible Investment Foundation, 미국 사회책임투자포럼 재단) 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미국의 ESG 관련 투자 총액이 2016년 초 8.1조 달러에서 2020년 초 전체 운용 자산의 3분의 1 규모인 17조 달러로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투자자의 관점에서 ESG기준을 어떻게 평가/분석 하나요?

    ESG 기준은 투자 검토 과정에서 투자자들이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들을 발굴할 수 있는 잣대를 마련합니다. 투자자들은 이러한 기준을 충족하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서 기업들의 환경 보호, 사회적 책임 이행, 지배구조 개선에 관한 다양한 활동들을 검토합니다.

    환경적(Environmental) 기준은 기업의 에너지 및 자원 사용, 폐기물 및 오염물질 방출, 각종 실험에서의 동물이용 등을 포함합니다. 투자자는 분석 대상 기업이 이에 관한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는지, 또한 이 리스크를 얼마나 잘 관리하고 있는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투자 기업이 소유한 토지가 오염되어 있는지, 위험폐기물을 어떻게 처리하고 있는지, 각종 유해물질의 방출을 잘 관리하고 있는지, 정부의 환경 규제 방침을 준수하고 있는지 등의 세부 항목을 세워, 해당 기업이 환경 보호를 잘 이행하고 있고 환경적 가치 증대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에 대해 포괄적인 관점에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Social) 기준은 기업과 기업활동으로부터 영향을 받는 모든 주체와의 관계 전반에 대한 기준입니다. 가령 분석하고자 하는 기업이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와 해당 기업의 공급업체들이 추구하는 가치가 일치하는지, 기업이 이익의 일정 비율을 지역 사회에 기부하고 있거나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지, 기업의 근무요건이 임직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충분히 보장하는지, 영업활동과 유관한 기타 기관들의 입장을 기업의 영업활동에 상당 부분 반영하고 있는지 등이 해당됩니다.

    지배구조적(Governance) 기준은 기업이 정확하고 투명한 회계 기준을 사용하는지, 주주들이 투표를 통해 영업활동에 있어 중요한 사안을 결정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는지 등을 포괄합니다. 또한 투자자들은 기업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해당 기업이 이사회 위원을 선출하는 과정에서 편파적인 절차를 거치지는 않는지, 영업활동에서 차등대우를 받기 위해 금전적인 수단을 사용하여 정치에 개입하지는 않는지, 불법적인 사업에 관여하지는 않는지 등의 추가적인 기준을 사용하여 해당 기업의 지배구조에 관한 활동을 면밀히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어떠한 회사도 환경, 사회, 지배구조의 걸친 모든 세부적인 기준을 충족할 수는 없는 관계로, 투자자들은 어떠한 기준이 그들에게 가장 중요한지를 판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투자판단에 ESG 기준을 적용하는 투자 회사들은 회사별로 기준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정하는 것이 유용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2020년 3월 기준 약 28억 달러의 자산을 운용하는 보스턴에 위치한 트릴리엄 어셋 매니지먼트(Trillium Asset Management, 이하 트릴리엄)는 운용 목적에 부합하는 특정 ESG 기준을 선별하여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들을 판별하는 과정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 분야의 산업군을 분석하는 애널리스트들로부터 선별된 이 기준을 기반으로, 트릴리엄은 석탄 채굴 및 원자력 발전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 또한 임직원 차별대우, 불투명한 지배구조, 동물 학대 등으로 논란이 있었던 기업들에 투자하지 않고 있습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

    이해가 되지 않거나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문의하기 또는 team@financepresso.co.kr 메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