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크로된 주식(Escrowed Shares)

에스크로된 주식(Escrowed Shares)은 특정 목적이 완료되거나, 특정 시점이 도달될 때 까지 제 3자가 구축한 에스크로 계정 (Escrow Account)에 보관된 주식을 의미합니다.

핵심요약
  • 에스크로된 주식은 제3자의 에스크로 계정에 보관된 주식을 의미함
  • 주식은 직원보상, 인수합병, 파산/개편 등의 과정에서 에스크로 계정에 보관될 수 있음
  • 에스크로는 구매자 및 판매자에게 거래위험(transaction risk)을 줄여주는 수단임

에스크로(Escrow)의 대표적인 장점

에스크로는 제 3자가 거래대상이되는 자산을 보유하도록 함으로써 거래위험(transaction risk)을 줄입니다. 거래당사자들은 상호에 대한 신뢰 및 신용도를 판단하는 것이 아닌, 에스크로 주체의 신뢰/신용도를 기반으로 거래합니다.

에스크로된 주식(Escrowed Shares)의 활용 사례

1. 직원 보상
종종 회사는 보너스로 또는 임원에 대한 인센티브 프로그램의 일부로 주식 or 스톡옵션을 발행합니다. 직원은 일반적으로 제한된 주식(Restricted Stock Unit, RSU)이라고 하는 주식을 판매하기 전에 지정된 시간을 기다려야 합니다. 주식 부여일과 행사일 사이에 주식은 에스크로에 보관됩니다. 행사일이 도달되면 주식은 직원에게 제공됩니다. 회사는 RSU를 에스크로에 보관하여, 직원들이 회사에 장기간 근무할 수 있도록 장려합니다.

2. 인수 및 합병
인수 또는 합병으로 인해 인수자는 거래 지분의 일부(일반적으로 10 ~ 15 %)를 에스크로에 보관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는 주식의 일부도 에스크로에 보관하여, 거래의 평가 또는 완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 불리한 항목으로부터 구매자를 보호합니다. 주식 뿐만 아니라 인수 자금은 정부 규제 당국이 거래를 승인할 때까지 에스크로에 보관될 수 있습니다. 다른 경우에는 거래 프로세스 중 구매 가격을 조정해야 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차액을 충당하기 위해 거래자금이 에스크로에 보관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합병에서 인수자의 합병 불이행을 방지하기 위해 인수자가 보유중인 주식을 에스크로에 보관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3. 파산 또는 개편
회사의 주식은 파산 신청 또는 워크아웃 중에 시장에서 거래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주식이 에스크로에 보유된 후 파산 또는 워크아웃 기간이 완료되면 투자자들에게 재배분될 수 있습니다.

에스크로 과정(단계)

1. 인수자와 매각자는 M&A 거래를 시작합니다. 양 당사자가 거래에 대한 특정 약관을 설정합니다.

​2. 인수자는 거래 금액을 에스크로 계정으로 이체합니다. 그런 다음 에스크로 에이전트는 지불을 검토하고 자금이 입금되었음을 매각자에게 전달합니다.

​3. 지불 통지가 이루어지면 매각자는 인수자에게 지분을 전달하고, 기타 인수합병을 위한 프로세스,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에스크로 에이전트는 인수자가 거래대상 물품(지분 등)을 수령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4. 상품을 수령한 후 인수자는 계약 조건대로 계약의 이행을 확인 합니다.

​5. 에스크로 에이전트가 인수자로부터 계약 이행여부를 확인 받으면 매각자에게 거래대금을 송금합니다.

에스크로 계정의 다양한 활용

1. 부동산 거래
에스크로는 부동산을 사고 파는 과정에서도 사용됩니다. 구매자는 매입하고자 하는 부동산의 가격 만큼을 에스크로 계좌에 납입합니다. 에스크로 계정은 판매자 측의 거래에 문제가 있는 경우 구매자를 보호합니다. 이 경우 에스크로는 구매자에게 자금을 환불해 줍니다.

2. 월별 분할 납부
대출 기관으로부터 돈을 빌릴 때 차용인은 월별로 같은 금액의 돈을 갚아야 합니다. 따라서 차입자가 돈을 갚을 수 있다는 확신을 주기 위해 차입자는 만기가 도래할 때까지 원금과 이자 금액의 일부를 에스크로 계정에 보관해야 합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