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 위험프리미엄(Equity Risk Premium, ERP)

자본 위험프리미엄(Equity Risk Premium, ERP)은 투자자들이 특정 주식에 투자함으로써 무위험수익률 (Risk-free rate)에 추가로 요구(기대)하는 수익률입니다.

핵심요약
  • 자본 위험프리미엄(ERP)는 개별주식 투자로 투자자들이 무위험수익률 대비 추가로 요구하는 수익률임
  • 우히머과 보상의 트레이드오프 개념을 기반으로, 더 많은 위험에 따른 더 많은 보상이 전제됨
  • CAPM을 활용하여 프리미엄이 계산될 수 있으나 이외에도 프리미엄 계산방법에 대한 논의가 진행됨

자본 위험프리미엄(ERP)의 작동방식

주식위험프리미엄은은 투자자들이 국채와 같은 무위험수익률 자산 보다 더 위험이 높은 주식에 투자함으로써 지게되는 위험에 대한 보상/초과수익 입니다. 위험프리미엄의 규모는 다양하며 개별적인 기업에 따라 위험수준이 다릅니다. 또한, 주식시장이 변동함에 따라 자본 위험프리미엄도 변화하기도 합니다.

자본 위험프리미엄은 위험과 보상이 서로 트레이드오프 (tradeoff) 된다는 개념하에 사용됩니다. 미래를 내다보는 지표지만, 미래를 예측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과거의 수치를 기반으로 계산됩니다. 예측되는 값은 분석기간과 계산방법에 따라 다양해집니다.

주식은 일반적으로 위험성이 높은 투자로 간주됩니다.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것, 그리고 개별 종목에 투자하는 것은 무위험 금융자산에 투자하는 것에 추가적인 리스크가 따르지만 큰 보상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원칙적으로 투자자들은 주식시장에 투자할 때 더 높은 위험프리미엄을 보상받는 것 입니다. 즉, 주식에 투자하는 것으로 국채와 같은 무위험 투자 이상의 수익을 얻는 것은 자본 리스크 프리미엄 입니다.

자본 위험프리미엄(ERP)의 계산 방법

자본 위험 프리미엄은 다양한 방법으로 계산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는 일반적으로자본자산 가격모델(CAPM)을 활용하여 계산됩니다.

CAPM: Ra = Rf + βa (Rm – Rf)
* Ra = 주식a 투자에 대한 투자 기대 수익
*Rf = 무위험 수익률
*βa = 주식a의 베타
*Rm = 주식시장의 기대 수익

자본 위험 프리미엄 방정식은 CAPM에서, 양변에 Rf(무위험 수익률)을 차감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자본 위험 프리미엄: Ra – Rf = βa (Rm – Rf)

만약 단순히 주식 시장(a = m)을 계산하고자 한다면, Ra = Rm입니다. 베타계수는 주식의 시장 대비 변동성 또는 위험의 척도 입니다. 시장의 변동성은 통상적으로 1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a = m이면 βa = βm = 1입니다. Rm – Rf는 시장 위험 프리미엄, Ra – Rf는 자본 위험 프리미엄으로 불립니다.

자본 위험프리미엄의 해석

지분위험 프리미엄의 개념에 대다수의 경제학자들은 동의합니다. 장기적으로. 주식시장은 투자자들에게 주식 투자의 더 큰 위험을 떠맡는 것에 대해 더 많은 보상을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프리미엄을 정확히 어떻게 산정할 것인지는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