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생적 성장이론 (Endogenous Growth Theory)

내생적 성장이론은 경제성장이 국가경제 내부의 요인에 의해 촉진된다고 주장하는 경제 이론입니다. 내생적 성장이론에 따르면, 인적자본의 질적 성장이 기술 발전과 생산의 효율성을 촉진해 경제 성장을 견인합니다.

핵심요약
  • 내생적 성장이론은 경제성장이 외부적 요인이 아닌 경제 내부적 요인에 의해 촉진됨을 제창하는 이론입니다.
  • 내생적 성장이론에 따르면, 정부와 민간의 인적자본에 대한 투자는 생산성 향상과 혁신 증대로 이어져 경제성장을 가속화하게 됩니다.
  • 내생적 성장이론은 신고전주의 경제학이 주장하는 이론과 대조되는 이론입니다.

내생적 성장이론 이해하기

내생적 성장이론은 경제성장의 요인을 분석함에 있어 신선한 관점을 제시하였습니다. 내생적 성장이론은 국가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은 인적자본의 질적 성장, 혁신, 자본투자 내부적 요인에 의해 촉진된다고 역설하며, 지속적인 경제성장은 외부적 요인에 의해 촉진된다고 주장하였던 신고전주의 경제학을 정면으로 반박하였습니다.

따라서 내생적 성장이론을 주창하는 경제학자들은 정부와 민간이 교육과 연구개발(R&D), 지적재산권 제작 및 강화 등에 투자를 확대하는 것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혁신을 증대하며, 나아가 경제성장을 촉진시키는 방법이라고 주장합니다. 지식기반 경제에서는 기술발전과 인적자본에 대한 투자가 경제성장을 촉진하고, 경제성장으로 인해 창출된 수익이 다시 기술발전과 인적자본에 대한 투자로 이루어지는 선순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정보통신과 소프트웨어 등의 하이테크 산업이 고부가가치를 지니는 현대에는 내생적 성장이론이 보다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내생적 성장이론의 핵심 내용

  1. 정부가 경제성장을 촉진할 있는 여력은 정책을 통해 혁신을 불러일으킬 있는 능력과 직결됩니다.
  2. 기반시설에 대한 자본지출 교육과 정보통신기술 등에 대한 투자는 수확체증의 법칙 (increasing returns to scale) 가지기 때문에, 혁신을 위한 투자와 경제성장의 달성이라는 선순환을 촉진할 있습니다.
  3. 민간의 연구개발 투자는 기술발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4. 특허와 재산권에 대한 보호의 강화를 통해 기업과 창업가들이 적극적으로 연구개발에 투자할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5. 인적자본에 대한 투자는 성장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하나입니다.

정부는 창업을 육성하여 추가적인 고용과 투자, 혁신을 창출할 있도록 다양한 정책들을 적극적으로 이행하여야 합니다.

내생적 성장이론에 대한 비판

내생적 성장이론에 대한 여러 비판 하나는, 내생적 성장이론은 실증적 근거로 입증하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실제 내생적 성장이론은 논거가 정확히 측정될 없는 가정에만 기반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