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력성(Elasticity)

탄력성은 다른 변수(B)의 변화에 대한 특정 변수(A)의 민감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이 민감도는 가격과 같은 다른 요인의 변화에 따른 수요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비즈니스와 경제학에서 가격 탄력성은 개인, 소비자 또는 생산자가 가격이나 소득의 변화에 따라 수요나 공급량을 변화시키는 정도를 말합니다. 주로 상품 또는 서비스 가격의 변동에 따른 소비자 수요의 변화를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핵심요약
  • 탄력성은 가격 변화에 대한 공급이나 수요의 변화 또는 소득의 변화에 대한 수요의 변화와 같이 경제적 요인이 다른 요인에 얼마나 민감한지를 나타내는 경제적 척도입니다.
  • 재화 또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가격 변화에 둔감한 경우 수요가 비탄력적이라고 하며 탄력성 계수는 1보다 적습니다.
  • 탄력적인 상품의 예로는 의류나 전자 제품이 있으며 비탄력적인 상품은 식품과 처방약이 있습니다.

탄력성 이해하기

탄력성 값이 1.0보다 크면 재화 또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가격 변동에 비례 이상으로 영향을 더 받는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반대로 1.0 미만이라면 수요가 가격에 둔감하거나 비탄력적임을 나타냅니다. 비탄력적이라는 것은 가격이 올라도 소비자들의 구매 습관이 거의 그대로 유지되고, 가격이 내려가도 소비자들의 구매 습관에 변함이 없다는 뜻입니다. 탄력성이 0이면 완전히 비탄력적이라고 하는데, 이는 수요가 어떤 가격에서도 변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완벽하게 비탄력적인 상품의 실제 사례는 아마 없을 것입니다. 만약 있다면, 생산자와 공급자는 그들이 원하는 가격을 청구할 수 있고 소비자는 여전히 그것을 구매해야 할 것입니다. 완벽하게 비탄력적인 재화에 가까운 유일한 것은 아무도 통제하지 않는 공기와 물일 것입니다.

탄력성은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 변동에 따른 재화나 서비스의 총 수요량 변화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경제적 개념입니다. 상품의 가격이 상승하거나 하락할 때 상품의 수요량이 비례 이상으로 변화하면 그 상품은 탄력적이라고 간주됩니다. 반대로 상품의 가격이 변동할 때 상품의 수요가 거의 변하지 않는다면, 상품은 비탄력적이라고 간주됩니다.

예를 들어, 인슐린은 매우 비탄력적인 상품입니다. 인슐린이 필요한 당뇨병 환자들의 수요가 너무 많기 때문에 인슐린의 가격 상승이 수요에 끼치는 영향은 미비합니다. 이것은 가격 하락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인슐린이 필요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슐린의 가격 하락을 기다리지 않고 이미 구매하고 있습니다. 

탄력성이 높은 상품의 예로는 여행 패키지가 있습니다. 여행 패키지는 필수품이 아니라는 점에서 매우 탄력적이며 여행 패키지의 가격 상승은 해당 상품에 대한 수요의 더 큰 감소로 이어질 것입니다. 반대로 가격이 하락하면 여행 패키지에 대한 수요가 비례 이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탄력성의 유형

수요 탄력성
수요 탄력성은 다른 변수의 변화에 대한 수요의 민감도를 나타냅니다. 재화 또는 서비스의 수요는 가격, 소득 및 선호도와 같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 변화에 따른 수요의 민감도를 나타내는 경제적 척도를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라고 합니다. 

소득 탄력성
수요의 소득 탄력성은 재화를 구매하는 소비자의 실질 소득 변화에 따른 재화에 대한 수요량의 민감도를 나타냅니다. 수요의 소득 탄력성을 계산하는 공식은 수요의 변화율을 소득의 변화율로 나눈 것입니다. 수요의 소득 탄력성을 통해 특정 재화가 필수품인지 사치품인지 알 수 있습니다.

교차 탄력성
수요의 교차 탄력성은 다른 재화에 대한 가격이 변할 때 특정 재화의 수요량 변화를 측정하는 경제 개념입니다. 이 측정은 한 재화의 수요량 변화율을 다른 재화의 가격 변화율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공급의 가격 탄력성
공급의 가격 탄력성은 시장 가격의 변화에 따른 재화 또는 서비스의 공급 변화를 측정합니다. 기본적인 경제 이론에 따르면, 상품의 가격이 오르면 공급이 증가할 것입니다. 반대로, 상품의 가격이 하락하면 공급은 감소할 것입니다.

수요 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재화의 수요의 가격 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주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체품의 유무
대체적으로 좋은 대체품이 많을수록 수요의 탄력성은 커집니다. 예를 들어, 커피 한 잔 가격이 500원 올랐다면 소비자는 모닝커피를 진한 차 한 잔으로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커피 가격이 조금만 오르더라도 소비자가 커피 대신 차를 더 많이 구매하기 시작함에 따라 수요가 크게 감소하기 때문에 커피의 수요 탄력성이 높음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카페인 자체의 가격이 오른다고 해도 우리는 아마도 커피나 차의 수요 변화를 보지 못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카페인을 대체할 상품이 없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격에 상관없이 아침에 마시는 카페인 한잔을 포기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카페인은 비탄력적인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산업 내 특정 제품이 대체품의 가용성으로 인해 탄력적일 수 있지만, 전체 산업 자체는 비탄력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필요성
위에서 보았듯이, 만약 생존이나 편안함을 위해 무언가 필요하다면, 사람들은 계속해서 그것에 대해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출근하거나 여러 목적으로 운전을 합니다. 따라서, 기름값이 두 배, 심지어 세 배가 되더라도, 사람들은 여전히 기름을 필요로 할 것입니다. 

시간
세 번째 영향력 있는 요인은 시간입니다. 만약 담배 가격이 한 갑에 2천 원 오른다고 하더라도, 마땅한 대안이 없는 흡연자는 매일 담배를 피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담배의 가격 변동이 수요량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담배가 비탄력적인 상품임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만약 흡연자가 하루에 2천 원을 더 지출할 여유가 없음을 인지하고 일정 기간 동안 담배를 끊기 시작한다면 담배 가격은 장기적으로 탄력적이 될 수 있습니다.

가격 탄력성의 중요성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가 탄력적인지 아닌지를 이해하는 것은 회사의 성공에 필수적입니다. 탄력성이 높은 재화를 판매하는 기업은 궁극적으로 다른 업체와 가격 경쟁을 벌이며, 수익을 유지하기 위해서 대량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해야 합니다. 반면에 비탄력적인 재화를 판매하는 기업들은 필수품인 상품과 서비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 높은 가격을 책정할 수 있습니다.

상품이나 서비스의 탄력성은 기업의 고객 유지율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기업은 종종 비탄력적인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고객들은 상품 가격 인상에도 충성심을 유지하고 비탄력적인 재화를 구매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