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의 경제학(Economics of Production)

생산은 기업이 정해진 기간에 걸쳐 생산한 단위의 수를 의미합니다. 미시경제학적(microeconomics) 관점에서, 효율적으로 운영되는 기업은 기업의 전체 생산물(total product), 한계 생산물(marginal product) 및 평균 생산물(average product)에 대해 철저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실제로, 기업은 이 수치들을 더 나은 운영 결정을 내리기 위한 측정 기준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단기 및 장기 생산

1. 단기 생산(short run production)은 기업이 짧은 기간 내에 달성할 수 있는 총 생산량을 의미합니다. 기간은 기업이 기계, 공장 규모, 관리 또는 공장 수와 같은 고정 제조 요소들을 얼마나 빨리 변경하는지에 영향을 줍니다. 단기적으로 기업은 노동력, 시간외 근무, 원자재 등 과 같은 가변적 제조 요소(variable manufacturing factors)를 이용해 생산 수준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2. 장기 생산(Long run production)은 기업이 기계, 공장, 공장 규모, 자본 구조 등을 변경하여 수용력을 늘리거나 줄여 달성할 수 있는 생산량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가변적 제조 투입(variable manufacturing inputs)보다 이용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므로 단기적으로는 “고정”된 것으로 간주합니다.

3. 정유 공장이 휘발유 생산량을 늘리려고 한다고 생각해볼 때, 단기적으로 정유 공장은 더 많은 노동자를 고용하거나, 초과근무 장려금을 주거나, 또는 더 많은 양의 원유를 구입하여 제조를 보완하고 설비 가동률용량 활용도(capacity utilization)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가 원하는 생산 수준에 도달하기에 불충분할 경우 정유 공장의 고정 제조 요소(fixed manufacturing factors)를 변경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기계를 추가로 구입하거나, 현재의 공장 공간을 확장하거나, 새로운 기술에 투자하는 것과 같은 요소들이 있습니다.

생산 지표(Indicators of Production)

기업이 생산물을 추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세 가지 주요 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A. 총 생산물(Total Product)
총 생산물은 기업이 단위 시간당 생산하는 총 생산량(수량)입니다.

B. 한계 생산물(Marginal Product)
한계 생산물은 기업이 추가 단위의 특정 생산요소를 사용할 때 생산될 수 있는 추가 단위의 생산물의 수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회사가 1 만큼의 추가 노동 단위를 사용할 경우 생산량이 얼마나 증가할 수 있는지 측정 한 것을 한계 노동 생산량(Marginal Product of Labor)이라고 합니다. 생산의 거의 모든 요소들은 한계 생산의 감소(diminishing marginal product)를 겪으며, 이는 각 요소를 추가 할 수록 더 적은 추가적인 생산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계 생산물을 계산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TP1 – 시간 1 일 때의 총 생산물
TP0 – 초기의 총 생산물
K0 – 생산 요소의 초기 단위 수
K1 – 시간 1 일 때의 생산 요소의 단위 수

C. 평균 생산물(Average Product)
평균 생산물은 총 생산물을 특정 생산 요소의 단위 수로 나눈 값입니다. 한계 생산물과 마찬가지로 평균 생산물도 특정 생산 요소에 대해 표현됩니다. 예를 들어, 전체 제품을 노동력으로 나눈 값은, 평균 노동 생산물(Average Product of Labor)입니다. 평균 생산물을 계산하는 방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TP1 – 시간 1 일 때의 총 생산
K1 – 시간 1 일 때의 생산 요소의 단위 수

최종 정의

생산의 경제학은 특정 기업의 생산과 관련하여 더 나은 운영 결정을 내리는 데 사용되는 측정 기준인 전체, 한계 및 평균 제품에 대한 이해를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