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지표(Economic Indicators)

  1. 경제지표는 거시 경제(Macroeconomy)를 전반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하는데 사용되는 척도입니다. 경제지표는 정부기관이나 민간기업정보기관(private business intelligence organization)에서 직접 조사(census)나 설문조사(survey) 형식으로 정보수집 및 분석 후 경제지표를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2. 경제가 모든 산업과 기업의 흥망성쇠에 영향을 미치는 체계적 위험(systematic risk)의 원천이기 때문에 금융 분석가와 투자자들은 거시경제지표를 지속적으로 추적합니다.

주요 경제지표(Primary Economic Indicators)는 무엇입니까?

A. 국내총생산(Gross Domestic Product, GDP)
국내총생산(GDP)은 거시경제의 주요 지표로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GDP는 절대적인 관점에서 한 경제의 전반적인 크기를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GDP의 실질적인 성장률을 나타내는 GDP 성장률은 경제의 전반적인 건전성을 나타냅니다.

GDP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1. 소비(Consumption)
2. 투자(Investment)
3. 정부 지출(Government expenditure)
4. 순 수출(Net Exports)

경제지표로 GDP를 사용하는데 발생할 이슈는 GDP가 3개월 마다 공개된다는 것입니다. 시기적절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더 짧은 주기로 발표되는 경제지표를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제지표 중 GDP와 견주어도 높은 수준으로 경기를 예측하는 지표의 경우가 전반적인 경제상황을 예측하는 데 활용됩니다.

기타 경제지표는 무엇입니까?

A. 구매관리자지수(Purchasing Manager’s Index)
미국에서는 공급관리자협회(Institute of Supply Management)의 구매관리자지수(PMI)는 경제 지표로 많이 사용됩니다. PMI는 북미산업분류시스템(North American Industry Classification System) 범주의 기업에 전송되는 설문 조사로, 생산 수준, 신규 주문, 재고, 납품, 밀린 업무 및 고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경제 내 전반적인 기업신뢰(business confidence)를 예측하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경제의 확대 또는 축소 전망을 보여주는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PMI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경제 지표 중 하나인 이유 중 하나는 매월 발표되는 첫 번째 경제 지표인 동시에 GDP와의 상관관계가 강하기 때문입니다.

B. 소비자 구매 지수(CPI)
1. 인플레이션은 국내총생산(GDP)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지는 않지만 기업과 자산 실적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재무분석가 들에게는 핵심 지표입니다. 인플레이션은 자산의 명목 가치(nominal value)에 영향을 주어 할인율(discount rate)을 높이게 합됩니다. 화폐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Money, TVM)의 기본원칙에 의하면, 미래현금흐름(future cash flow)의 가치가 현재에는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인플레이션을 측정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표 중 하나는 소비자 구매 지수(CPI)입니다. CPI는 기준 연도를 기준으로 소비재묶음(basket of goods)의 가격 변동을 측정합니다.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3. 소비재묶음(basket of goods)은 가장 많이 소비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모음입니다. 소비재묶음은 기준 연도에 동일한 소비재묶음을 기준으로 가격을 측정합니다. 

4. 에너지와 일반식품 시장은 가격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핵심 CPI는 에너지 및 식품 관련 제품 가격을 제외합니다. 두 항목을 제거하면 보다 안정적인 CPI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최종 정의

경제 지표는 거시 경제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평가, 측정 및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척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