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균형(Economic Equilibrium)

경제적 균형은 경제적 요인들(economic forces)이 균형을 이루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경제적 변수들(variables)의 균형가격(equilibrium value)은 외부의 영향이 없는 경우에 변경되지 않습니다. 경제적 균형은 시장균형(market equilibrium)이라고도 불립니다.

경제적 균형은 경제를 움직이는 공급과 수요와 같은 경제적 과정(economic process)에 대한 경제적 변수들(가격과 양)의 결합입니다. 경제적 균형은 이자율이나 총 소비지출과 같은 모든 변수에도 적용됩니다. 균형점(the point of equilibrium) 은 모든 관련 경제 변수의 초기 상태가 주어졌을 때 “발생해야 하는” 모든 경제적 거래가 발생한 이론적 균형 상태를 나타냅니다. 

  • 경제적 균형은 시장 요인들이 균형을 이루는 상태이며, 물리적 과학에서 가져온 개념입니다.
  • 시장에서 구매자와 판매자의 장려책(incentives)은 인센티브는 현재 가격과 수량을 통해 전달되어 경제적 균형의 가격과 수량으로 이끕니다.
  • 경제적 균형은 이론적인 구성일 뿐이며, 시장은 계속 균형을 향해 나아가지만 실제로는 균형에 도달하지 못합니다.

경제적 균형의 이해

경제적 균형은 경제 과정을 물리적 현상에 비유하여 물리 과학(physical science)에서 가져온 개념입니다. 물리적 힘이 균형을 이루면 더 이상의 변화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풍선을 생각해 보면, 풍선을 부풀리기 위해 공기를 불어 풍선 내부의 기압을 증가시킵니다. 풍선 안의 기압이 풍선 밖의 기압 이상으로 상승하면 기압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게 되며 그 결과 풍선이 팽창하여 외부의 기압과 같아질 때까지 내부 기압을 낮춥니다. 풍선이 내부와 외부의 기압이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충분히 팽창하면, 풍선은 팽창을 멈추고 균형에 도달하게 됩니다.

비슷하게, 경제학에서는 시장 가격, 공급, 수요에 대해 균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시장의 가격이 너무 낮다면, 구매자들의 수요량은 판매자들의 공급량보다 많을 것입니다. 풍선 내부와 외부의 기압처럼, 수요와 공급의 균형이 맞지 않을 것 이며, 이는 시장의 공급과잉(oversupply) 상태와 시장불균형(market disequilibrium)을 나타냅니다.

그래서 구매자들의 수요를 줄이기 위해 판매자들은 더 높은 가격을 제시해야 할 것이며, 수요량이 공급량과 같은 수준일 때의 가격으로 오를 것입니다. 결국 수요량이 공급량과 동일한 지점에 도달하면, 이를 시장균형이라고 부릅니다.

경제적 균형의 유형

미시경제학(microeconomics)에서 경제적 균형은 공급과 수요가 같을 때의 가격, 즉 가상의 공급과 수요 곡선이 교차할 때의 가격으로 정의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시장균형이 단일 재화(a single good), 서비스 또는 생산요소에 대한 시장에서 이루어지면 부분균형(partial equilibrium) 이라고 하며, 모든 최종 재화, 서비스 및 생산요소에 대해 이루어지는 시장균형은 일반균형(general equilibrium)이라고 합니다. 거시경제학에서 균형은 총공급과 총수요가 균형을 이루고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현실세계의 경제적 균형

균형은 이론적인 구조로서 수요와 공급의 조건들이 역동적이고 불확실한 실제 경제에서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모든 관련 경제적 변수들의 상태는 끊임없이 변화합니다. 실제로 경제적 균형에 도달하는 것은 원숭이 한 마리가 모양이 변하는 다트보드에 크기와 모양이 변하는 다트를 던져 맞추는 것과 같은 것만큼 어렵습니다. 경제는 균형을 추구하지만 도달하지 못합니다.

기업인들은 그들의 경험적인 추측을 통해 상품, 가격, 그리고 사고팔 수량의 가장 좋은 조합을 정해 경쟁합니다. 시장경제는 이익의 메커니즘(mechanisms of profits)에 의해 시장균형에 더 가깝게 추측을 하는 기업인들에게 유리합니다. 비즈니스 및 금융 미디어, 가격리스트(price circulars) 및 광고, 소비자 및 시장 조사자, 그리고 정보기술의 발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업인들에게 공급과 수요의 관련된 정보를 더 많이 제공합니다. 경제 상황에 대해 더 나은 추측을 위한 시장의 인센티브와 경험적인 추측을 위한 경제 정보의 증가는 다양한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가격과 수량의 “올바른” 균형으로 이끕니다.

기업가들은 경제 전반에 걸쳐 경쟁하며, 판단력을 사용하여 구매 및 판매할 상품, 가격 및 수량의 최상의 조합에 대해 근거를 바탕으로 한 추측을 합니다. 시장경제는 이익의 메커니즘(mechanisms of profits)에 의해 시장균형에 더 가깝게 추측을 하는 기업인들에게 유리합니다. 비즈니스 및 금융 미디어, 가격 리스트(price circulars) 및 광고, 소비자 및 시장 조사원, 정보 기술의 발전은 모두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업가가 수요와 공급의 관련 경제 조건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경제 상황에 대한 더 나은 추측을 선택하는 시장 인센티브와 이러한 추측을 교육하기 위한 더 나은 경제 정보의 증가하는 가용성의 조합은 생산되는 모든 다양한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가격과 수량의 “정확한” 균형 값을 향해 경제를 가속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