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중앙 은행(European Central Bank, ECB)

유럽중앙은행 (European Central Bank, ECB)는 유로화를 채택한 유럽연합 19개 회원국들의 통화정책을 관장하는 중앙은행입니다. 유럽중앙은행, ECB의 주요 목표는 유로 지역의 물가 안정성을 유지하여 유로화의 구매력을 보존하는 것입니다.

유럽중앙은행(ECB)의 주요기능

핵심요약
  • 유럽중앙은행 (ECB)은 통합된 유로존의 중앙은행임
  • ECB는 유로존의 목표 금리를 설정하고 유로의 공급을 통제하는 것을 포함하여 EU 통화 정책을 조율함
  • ECB의 주요 목표는 낮은 인플레이션을 통해 물가 안정을 달성하는 것임

ECB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본부를 두고 있습니다. 1999년 1월 1일 일부 EU 회원국에 의해 유로 통화가 처음 채택된 이후 유럽중앙은행은 유럽 지역의 통화 정책을 관장해오고 있습니다. ECB는 물가 안정이라는 주요 목표와 연계하여 통화 정책을 수립합니다. 여기에는 통화 정책의 목표, 기준 금리, 유로시스템 안으로의 적립금 등에 대한 결정과 결정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작하는 것 등이 포함됩니다. ECB의 통화정책결정회의는 6주마다 열리며, ECB는 통화정책 결정에 대한 배경과 이유를 각 회의가 끝난 후 기자회견을 열고 회의록을 투명하게 발표합니다.

ECB는 은행을 감독하는 기관이기도 합니다. 국가들의 중앙은행 감독관들과 연계하여 단일 감독 메커니즘(Single Supervisory Mechanism, SSM)을 운영합니다. ECB가 감독을 하면서 내리는 결정은 주로 유럽 은행 시스템의 안정과 건전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이루어집니다. 유럽중앙은행은 SSM을 통해 일관된 정책으로 회원국들의 은행 시스템 전반을 감독할 수 있습니다. 유럽중앙은행의 감독이 소홀했던 일부 회원국들이 2008년부터 시작된 유럽 재정 위기의 원인 중 일부였다는 것이 드러나면서, 유럽전체적으로 퍼질 수 있는 피해를 없애기 위해 SSM은 2014년 11월에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ECB의 조직 구조

ECB에는 기관의 목적을 수행하도록 의무화된 4개의 의사결정 기관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관에는 이사회(Governing Council), 집행 위원회(Executive Board), 총 위원회(General Council), 그리고 감독 위원회(Supervisory Board)가 포함됩니다.

정책위원회(Governing Council)

ECB 정책위원회(ECB Governing Council)는 유로존 통화정책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기구입니다. 정책위원회는 6명의 집행위원과 각 회원 중앙은행의 총재(또는 이에 준하는 사람)로 구성됩니다. 위원들은 한 달에 두 번 독일에 있는 ECB의 사무실에서 만나고 회의록은 다음 회의 전에 공개해야 합니다. 이 기구의 주요 기능은 유로 지역을 위한 통화 정책(monetary policy)을 수립하여, 유럽연합의 통화 정책 목표, 금리, 그리고 유로 시스템으로의 적립금 공급에 대한 결정을 내립니다. 6주마다 ECB 총재와 부총재는 기자회견을 주최하여 통화 정책 결정을 상세히 설명해야 합니다.

집행이사회(Executive Board)

집행이사회(Executive board)는 총재, 부총재 및 유럽 이사회(European Council)가 임명한 다른 4명의 집행 위원으로 구성됩니다. 집행 위원들은 8년의 임기 동안 이사회가 정한 통화 정책을 실행(execute)하고, ECB의 운영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총 위원회(General Council)

총위원회(General council)는 유럽통화기구(European Monetary Institute, EMI)로부터 넘겨받은 책임을 수행하는 기구입니다. 총위원회는 EU 회원국의 중앙은행 총재, 부총재 및 운영 위원으로 구성됩니다. 총 위원회는 유로화를 사용하는 국가들의 환율을 조정하는 임무를 맡으며, ECB 연간 보고서 작성, ECB 직원의 고용 조건 설정 및 데이터 수집에도 기여합니다.

감독위원회

감독 위원회는 위원장, 부위원장, ECB 대표 4명, 그리고 국가 감독관 대표들로 구성됩니다. 이 조직은ECB를 감독할 기능을 계획하고 그 계획을 실행합니다. 또한 이의 없는 절차를 통해 관리 위원회에 결정 초안을 제안합니다.

ECB의 권한 (cf. 미국의 Fed)

ECB는 물가 안정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정책 수립 권한을 부여받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eral Reserve, Fed)와 달리 ECB는 연간 인플레이션 수준(소비자물가 상승률)을 2% 미만으로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럽은 수출에 의존하는 경제이기 때문에 수출 시장에서 마주할 위험을 낮추기 위해 ECB는 통화의 과도한 강세를 방지하는 일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