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ITDARM(Earnings Before Interest, Tax, D&A, Rent, Management fees)

EBITDARM(Earnings Before Interest, Tax, D&A, Rent, Management fees)은 특정 기업의 재무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핵심요약
  • EBTIDARM은 기업의 영업이익(EBIT)에 감가상각비, 임대료, 관리수수료를 더하여 계산됨
  • 임대료와 관리수수료가 비용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업들 간 수익성을 측정하는데 유용함
  • 하지만, 분석가의 의도에 따라 계산 및 조정과정이 조작되어 왜곡된 결과를 도출할 수도 있음

EBITDARM은 왜 사용되나요?

투자자들은 기업의 수익성을 분석할 수 있는 몇 가지 재무 측정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단순 수익이나 순이익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기업의 사업역량을 측정하기 위해서 특정 계정과목을 포함하거나 제거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BITDARM은 이자, 세금, 감가상각, 상각 전 수익을 줄인 EBITDA의 연장되는 개념입니다. EBITDARM은 US GAAP 또는 IFRS에서 공인된 회계수익지표는 아니며, 분석가들이 기업의 성과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고안된 공식입니다.

EBITDA와의 차이점은 수익성을 산정할 때 임대료(Rent)와 관리수수료(Management fee)를 더해준다는 것입니다. 이런 비용이 상당한 운영비를 차지하는 기업들간의 사업 수익성을 비교분석할 때 유용합니다.

부동산투자신탁(REITs), 임대 부동산을 소유하거나 자금을 조달하는 기업, 헬스케어 기업(병원이나 요양시설 운영자 등)은 임대료가 주요 운영비가 될 수 있습니다. EBITDARM은 매출액과 관계없이 발생하는 고정비용을 제거함으로써 이들 회사의 운영 성과를 더 잘 측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BITDARM은 어떻게 계산되나요?

임대료, 구조조정비는 일반적으로 기업의 손익계산서에 별도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관리수수료는 별도로 명시되지 않을 경우, 기업이 운영중인 자산규모와 관리수수료율(%)을 참고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간혹 기업의 IR자료에 공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EBITDARM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장점1. 영업이익 조정을 통해서 분석가들은 다양한 관점에서 기업의 수익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용구조는 다르지만, 비슷한 산업에서 경쟁하는 기업들 간에 비교분석하는데 용이합니다.

장점2. EBITDARM은 임대료와 비교하여 자본배분 결정이 회사 내에서 얼마나 효과적인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평가회사(CRA)들이 기업의 부채 상환 능력을 검토하는 데 흔히 사용됩니다.

장점3. 리츠 기업들이 입주사들의 임대료 지불 능력을 평가하는데 사용됩니다. 입주사들의 EBTIDARM을 임대료에 나눠서 임대료가 수익에서 차지하는 부담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단점1. 기업의 현금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조작하기 쉬우며, 운전자본 변동 등 실질비용의 영향을 무시한 조정은 수익을 왜곡할 수 있습니다. 감가상각비를 다시 추가함으로써 기업과 분석가들은 자본 지출을 위해 반복되는 비용을 무시한다는 우려도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