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닝 서프라이즈 (Earning Surprise)

어닝 서프라이즈(Earning Surprise)는 기업의 분기 또는 연간 영업 실적이 시장의 예상보다 높을 때를 의미합니다.

핵심요약
  • 어닝 서프라이즈는 기업의 실적이 시장에서 기대한 것 보다 높게 나온 것을 의미함
  • 애널리스트들은 공개된 정보를 토대로 기업의 미래 실적에 대한 잠정치를 공개하고, 시장에서는 이를 참고하여 주가를 형성함
  • 어닝 서프라이즈는 기업의 주가를 단기간에 상승시키며, 향후 기대되는 실적에 따라 추가적인 주가 상승도 가능함

어닝 서프라이즈(Earning Surprise)는 어떻게 발생하는건가요?

어닝 서프라이즈(Earning Surprise)를 이해하기 위해선 우선 주가에 대한 예상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기업 경영진과의 대화, 기업 방문, 제품 및 서비스의 이해/분석, 그리고 기업 운영 등을 포함한 다양한 분석자료들을 통해 정보를 수집합니다. 또한, 애널리스트들은 기업의 공시자료로부터 펀더멘탈 분석에 필요한 공식정보들도 참고합니다. 특히 MD&A 부분(이사의 경영진단 및 분석의견)은 기업 운영에 경영진의 전반적인 평가 및 향후 비즈니스의 모습에 대한 계획 및 경영 목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애널리스트들은 배운 정보를 포함하는 금융모델을 만들고, 다가오는 분기의 기업 수익에 대한 평가나 예상을 공개합니다. 금융모델을 만들 때 DCF와 같은 가치평가 모형을 만들어 기업가치를 평가합니다. 나아가 애널리스트들은 EPS와 다른 이익지표/가치지표를 예측하려 합니다. 이에 대한 예측들은 기업 웹사이트를 통해 발표될 수 있으며 애널리스트들의 고객들에게 전달될 것입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로 형성된 애널리스트 추정치는 주가를 형성하는 기반이 됩니다. 물론 이런 추정치들은 수도 없이 틀릴 경우가 많지만, 실적 공시를 하기 이전에는 평균적으로 추정치와 크게 벗어나지 않는 구간에서 주가가 형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나의 기업에 대한 다양한 애널리스트의 의견이 종합되면, 미래 수익에 대한 공통된 잠정치(컨센서스)가 형성됩니다. 이렇게 형성된 추정치와 달리, 기업의 실적이 잠정치(컨센서스)보다 높거 나오게 나오는 것은 시장을 놀라게 하는 일이기 때문에 어닝 서프라이즈 (Earning Surprise) 라는 명칭이 붙는 것입니다.

어닝 서프라이즈(Earning Surprise)는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일반적으로 현재 시장에서 형성된 주가는 기업의 미래 실적에 대한 추정치/잠정치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예상치보다 실제 수치가 높을 경우, 주가는 상승하게 됩니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긍정적인 어닝 서프라이즈는 즉각적인 주가 상승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서 점진적인 상승도 나타냅니다. 만약 기업의 실적이 전분기 또는 동기간 1년전 보다 높아졌더러다도, 시장에서 기대한 잠정치에 미치지 못할 경우, 오히려 주가가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시장의 기대치 보다 기업의 실적이 낮은 것을, 어닝 쇼크(Earning Shock)이라고 부릅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

이해가 되지 않거나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문의하기 또는 team@financepresso.co.kr 메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