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튤립 버블 (Dutch Tulip Bulb Market Bubble)

네덜란드 튤립 버블 (Dutch Tulip Bulb Market Bubble) 이란?

‘튤립 파동’으로도 알려진 네덜란드 튤립 버블은 역대 가장 유명한 거품 경제 현상입니다. 17세기 네덜란드에서 튤립 구근 가격이 과열 투기 현상으로 인해 급격히 상승했던 사건입니다. 당시 가장 희귀한 튤립 구근 가격은 개인 평균 연봉의 6배에 달했습니다. 

‘튤립 파동’이란 용어는 이제 과도한 탐욕과 투기가 초래할 수 있는 함정을 가리키는 은유로 사용됩니다.

핵심요약
  • 네덜란드 튤립 버블은 자산 시장의 거품과 붕괴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건입니다.
  • 거품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튤립은 10,000길더에 거래되었습니다. 이 가격은 암스테르담 대운하의 대저택을 구매할 수 있는 가격입니다.
  • 튤립은 1593년 네덜란드에 처음 수입되었고 1634년부터 1637년까지 거품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튤립 버블의 역사

16세기 후반에 튤립을 처음 접한 서유럽인들은 원산지인 터키에서 수입된 향신료나 동양식 융단처럼 튤립에 이국적인 매력을 느꼈습니다. 튤립이 유럽의 어떤 꽃과도 같지 않았기 때문에 부유층은 튤립을 정원을 꾸미기 위한 사치품으로 사용했습니다. 처음에는 튤립의 비싼 가격 때문에 경제적 지위를 보여주기 위한 상품이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줄무늬와 다양한 색깔 무늬가 있는 튤립의 희귀한 종류인 “Broken bulbs”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고 그 결과 굉장히 높은 시장 가격에 거래되었습니다. 

1634년 튤립 파동은 네덜란드 전역을 휩쓸었습니다. 튤립 열풍이 전국을 강타하며 다른 산업들이 소외되었고 저소득층 사람들도 튤립 거래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튤립 구근의 가격은 4000에서 5500 플로린(florins)에 달했습니다. 1630년대 플로린은 무게와 품질이 불확실한 금화였기 때문에 그 가치를 오늘날의 달러로 정확히 추정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맥케이(Mackay)는 당시 다른 상품의 가격과 비교하여 튤립 가격을 추정하였습니다. 맥주 4툰(tun) 가격은 32플로린이었고 4툰은 약 1,008갤런 또는 65통(케그) 정도입니다. 맥주 한 통(케그)의 가격은 90달러 정도이고 맥주 4툰(65통)은 약 5,850달러로 1플로린은 약 180달러입니다. 즉, 튤립의 가격이 최고치였을 때 현재 가격으로 99만달러까지 거래되었다는 의미입니다. 1636년까지 튤립 수요가 너무 증가한 나머지 암스테르담, 로테르담, 할렘, 및 기타 지역 증권 거래소에서 튤립이 거래되었습니다. 

당시 많은 전문 거래상들이 튤립 거래 시장에 참여했고 단순히 희귀한 튤립을 소유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돈을 버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사람들은 튤립 가격이 끊임없이 상승할 것이고 튤립에 대한 열정은 영원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사람들은 빚을 내어 튤립을 구매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투기 현상이 시작됨과 동시에 튤립 가격의 지속적인 상승에 대한 자신감은 무너졌습니다. 그리고 1637년 말까지 하락하기 시작한 튤립 가격은 다시 상승하지 않았습니다. 튤립 가격의 급격한 하락은 대출을 받아 튤립을 구매한 후 판매하여 발생한 이익으로 대출을 상환하겠다는 투자 행태에 의해 초래되었습니다. 하지만 튤립 가격이 하락하기 시작하자 빚으로 구매한 사람들은 손해를 보며 튤립을 판매할 수밖에 없었고 결국 많은 사람들이 파산하게 되었습니다. 

이해가 되지 않거나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문의하기 또는 team@financepresso.co.kr 메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