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병(Dutch disease)

네덜란드 병은 한 국가의 통화 가치의 급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인 결과를 가리키는 경제 용어입니다. 주로 귀중한 천연 자원의 새로운 발견, 개발, 그리고 그러한 발견이 국가의 전반적인 경제에 미칠 수 있는 예상치 못한 영향과 관련이 있습니다.

  • 네덜란드의 병은 대량의 석유 매장량의 발견과 같은 경제에 희소식이 되는 일이 국가의 광범위한 경제에 피해를 줄 때 발생하는 역설적인 현상을 설명하는 방법입니다.
  • 네덜란드 병은 새로운 자원을 활용하기 위해 많은 외국 자금이 유입되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 통화 가치 상승으로 수출 감소 및 다른 국가로 일자리들이 넘어가며 일자리 감소가 발생합니다.

네덜란드 병의 이해

네덜란드 병은 2개의 경제적 영향을 나타냅니다 :

1. 네덜란드 병은 수출 경쟁력을 떨어뜨리고 수입을 증가시킵니다. 
2. 수출 경쟁력 하락과 수입 증가는 화폐 가치의 상승으로 인해 발생됩니다.
3. 장기적으로 제조업 일자리가 임금이 낮은 국가로 이동함에 따라 이러한 요인들이 실업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네덜란드 병의 기원

네덜란드 병이란 용어는 1959년 북해에서 방대한 천연가스 매장량이 발견된 뒤 네덜란드에서 발생한 위기를 분석한 1977년 이코노미스트지(The Economist)가 만들었습니다. 새로 발견된 대규모 석유 수출로 인해 네덜란드 길더화의 가치가 급격히 상승하여 모든 석유가 아닌 제품의 네덜란드 수출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잃게 되었습니다. 실업률은 1.1%에서 5.1%로 증가했고 네덜란드에 대한 자본투자는 감소했습니다.

네덜란드 병은 석유 매장량의 발견과 같이 겉으로 보기에 좋은 소식이 한 나라의 광범위한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역설적인 상황을 설명하는 용어로 경제계에서 널리 쓰이게 되었습니다.

네덜란드 병의 예시

1970년대에 네덜란드 병이 영국을 강타하여 석유 가격이 4배가 되면서 스코틀랜드 연안에서 북해 석유를 시추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기능해졌습니다. 1970년대 후반까지 영국은 이전에는 순 수입국이었지만 석유의 순수출국이 되었습니다. 파운드의 가치는 치솟았지만 영국 노동자들이 더 높은 임금을 요구하고 영국의 다른 수출품이 경쟁력을 잃게 되면서 영국은 침체에 빠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