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퐁분석(DuPont Analysis)

듀퐁분석은 회사의 자기자본수익률 (ROE)을 정밀하게 분석할 때 사용되는 분석방법으로, 1920년 대 듀퐁 경영진이 개발했습니다. 이를 통해 경영진, 투자자 등이 재무성과의 변동원인과, 기업의 영업 및 재무적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핵심요약
  • 듀퐁분석은 미국의 화학회사가 ROE를 분석하기 위해 고안한 분석법임
  • 듀퐁분석은 ROE를 순이익률, 자산회전율, 재무레버리로 구분함
  • 회계의 신뢰성, 계절성, 그리고 재무지표 구분의 한계 등의 단점이 있음

듀퐁 분석(DuPont Analysis)의 계산식

NPM(순이익률) x AT(자산회전율) x EM(재무레버리지)

세 주요 재무지표 요소들:
순이익률 (net profit margin, NPM): 영업 효율성
자산 회전율 (asset turnover ratio, AT): 자산의 효율적 이용
• 주식 배수 (equity multiplier, EM): 재무 레버리지 (부채대비자산비율의 역수)

듀퐁 분석 요소(factor)의 상세 내용

듀폰 분석은 기업의 자기자본이익률(ROE)의 구성 요소를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는 어떤 재무지표가 기업의 ROE 변화에 가장 많이 기여하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유사한 두 회사의 운영 효율성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경영진은 DuPont 분석을 사용하여 해결해야 할 장점이나 약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기자본이익률(ROE)을 주도하는 주요 재무 지표는 영업효율성, 자산효율성 및 재무 레버리지 입니다. 영업효율은 순이익률이며, 자산 효율성은 자산 회전율에 의해 측정됩니다. 레버리지는 평균 자산을 평균 자본으로 나눈 것과 같은 자본승수로 측정합니다.

순이익률(Net Profit Margin)
순이익률은 총매출 대비 순이익의 비율입니다. 이것은 수익성의 가장 기본적인 척도 중 하나입니다. 순이익률(마진)을 이해하는 한 가지 방법은 제품을 1만원에 판매하는 상점을 상상하는 것입니다. 재고 구입, 위치 유지, 직원 지불, 세금, 이자 및 기타 비용과 관련된 비용이 발생한 후, 가게 주인은 판매된 각 단위에서 1500원의 이익을 유지합니다. 즉, 순이익률은 15%로 계산됩니다. 비용을 줄이거나 가격을 인상할 경우 수익률이 개선될 수 있어 ROE에 미치는 영향이 클클 것입니다. 경영진이 향후 마진, 원가, 가격 등에 대한 지침을 변경할 때 기업 주식의 변동성이 높아지는 이유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자산 회전율(Asset Turnover)
자산회전율은 기업이 매출을 창출하기 위해 자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는지를 측정합니다. 어떤 회사가 100억원의 자산을 가지고 있고 작년에 총 수익 중 1,000억원을 벌어들였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자산 1단위로 매출액 10단위를 창출했으므로, 자산회전율은 10 입니다.

정상적인 자산 회전율은 산업군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할인 소매점이나 식료품점은 적은 이윤으로 자산으로부터 많은 매출액을 창출하게 되고, 이로 인해 자산 회전율이 매우 커지게 됩니다. 반면 유틸리티 기업은 수익 대비 매우 비싼 고정자산을 보유하고 있어 유통업체보다 자산 회전율이 훨씬 낮습니다. 자산회전율은 매우 비슷한 두 회사를 비교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균 자산은 재고와 같은 요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이 비율의 변화는 다른 재무 전략에 비해 매출이 둔화되거나 빨라지고 있다는 신호를 줄 수 있습니다. 기업의 자산 회전율이 높아지면 ROE가 개선됩니다.

재무적 효과
금융 레버리지(financial leverage) 또는 자본승수는 기업이 자산을 조달하기 위해 부채를 사용하는 것을 분석합니다. 회사가 1,000억원의 자산과 250억원의 자본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재무제표 방정식을 통해 회사가 부채도 750억 보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자산을 매입하기 위해 차입금을 더 많이 조달하면, 이 비율은 계속 높아집니다. 재무적 레버리지를 계산하는 데 사용되는 계좌는 모두 재무상태표에 있으므로 분석가들은 다음과 같이 회계연도 말 평균자산을 잔액이 아닌 평균자본으로 나눕니다.

레버리지를 전혀 사용하지 않으면 동종 업체들에 비해 회사가 불리해질 수 있습니다. 즉, 적당한 차입금은 기업이 더 적은 자본으로 더 많은 자산을 취득하여 성장의 재원을 더 늘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재무 레버리지 비율을 증가시키기 위해 너무 많은 부채를 사용하는 것은 기업의 파산위험도 높일 수 있으므로, 경영진은 기업의 역량에 맞는 규모의 차입금을 사용해야 합니다.

ROE를 높이기 위한 3가지 방법

​경영진은 ROE를 높이기 위해서 3가지 구성요소를 적절히 조절해야 합니다. 위에 설명드린 바와 같이, NPM과 AT는 상충되는 경향이 있고, EM(재무레버리지)와 NPM도 상충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추가적인 레버리지를 사용하면 이자를 더 지급해야 하므로 순이익률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분석 대상 기업의 과거 ROE 트렌드를 분석할 때, 듀퐁분석을 활용하면 기업의 스토리와 향 후 기업의 흐름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경쟁기업 간 분석을 시행할 때, 듀퐁분석을 이용하여 영업 효율성 및 자본효율성을 breakdown하여 더 인사이트 있는 분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듀퐁 분석 (DuPont Analysis)의 한계

듀폰 분석은 경영진, 애널리스트, 투자자에게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지만, 사용의 한계점 또는 약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듀퐁 계산식은 다른 계산식과 마찬가지로 결과는 계산을 위해 투입된 정보의 정확성 만큼 그 결과값이 유용합니다. 듀폰 분석은 기업의 손익계산서 및 재무상태표의 데이터를 활용하는데, 그 중 일부는 완전히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계산에 사용되는 데이터가 신뢰할 수 있다고 해도 업종에 따라 계절적 요인이 비율을 왜곡할 수 있기 때문에 계산된 결과값 그대로 사용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분석가는 조정(Normalization)을 통해서 계산결과를 조정해야 합니다.

또한, 듀퐁 분석은 기업의 영업수익성 평가에 재무적 구조에 대한 영향을 철저히 구분짓지 못합니다. 결국 재무구조 중 부채의 부담에 따라서 이자비용이 변하고, 당기순이익이 변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한 해결방안으로 5단계 듀퐁분석(Extended Dupont Anlaysis)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