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점(Duopoly)

1. 복점이란 두 회사가 함께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시장의 전부 또는 거의 모든 것을 소유하는 상황입니다. 복점은 소수의 회사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상태인 과점(oligopoly)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입니다. 복점은 만약 두 업체가 가격이나 생산물에 대해 담합한다면, 시장에 독점과 같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담합으로 인해 소비자는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보다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게 되며, 이는 미국 독점 금지법(U.S. antitrust law)에 따라 불법입니다.

  • 복점은 과점의 한 형태로서, 두 회사만이 시장을 지배합니다.
  • 복점에 있는 회사들은 서로 경쟁하는 경향이 있어 독점적인 시장 지배력의 가능성을 낮춥니다.
  • 비자와 마스터카드는 유럽과 미국의 결제 산업을 지배하는 복점 사례입니다.
  • 복점의 단점 중 하나는 소비자의 제품 선택폭을 줄인다는 것입니다.
  • 복점의 또 다른 단점은 두 회사가 담합하여 소비자 가격을 인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복점의 이해

복점에서는 두 개의 경쟁 업체가 특정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대부분의 시장 부문을 지배합니다. 

 복점을 오직 하나의 생산자만이 존재하고 시장을 지배하는 독점(monopoly)과 혼동해서는 안 됩니다. 복점으로 인해 각 회사는 가격을 낮추고 소비자들에게 혜택을 주는 경쟁적인 경향을 보일 것입니다.  다만, 한 산업에서 양대기업이 두 곳뿐이기 때문에 두 기업의 담합이나 폐업 등으로 독점이 형성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복점의 장단점

1. 복점은 회사와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모두 줄 수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두 회사가 다른 경쟁사가 없기 때문에 서로 협력하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두 회사가 서로 경쟁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가격이 어느 정도 통제될 것이기 때문에 이득을 얻습니다.

2. 복점의 단점은 자유무역을 제한하고 상품과 서비스의 공급은 다양성이 부족해지게 만들어 소비자를 위한 옵션을 제한적으로 만든다는 점입니다. 또한, 다른 경쟁자들이 업계에 진출하여 시장 점유율을 얻는 것이 어렵습니다. 복점 상황에서 발생되는 경쟁자의 부재는 혁신을 억누릅니다. 시장이 복점일 때 , 경쟁으로 인해 가격이 하락하지 않으면 소비자들이 지불해야하는 가격은 계속 높은 가격대에 유지될 수 있습니다. 가격 고정과 담합은 복점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어 소비자가 더 많은 비용을 내고 더 적은 대안을 갖게 됩니다.

복점의 예시

1. 보잉(Boeing)과 에어버스(Airbus)는 대형 여객기 제조 시장을 장악한 두 개의 복점 업체들로 여겨져 왔습니다. 비슷하게 애플(Apple)과 삼성(Samsung)은 스마트폰 시장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여객기와 스마트폰을 생산하는 다른 업체들도 있지만, 두 업체의 시장 점유율은 매우 큽니다.

2. 비자(Visa)와 마스터카드(Mastercard)도 복점으로 간주됩니다. 두 금융 회사들은 모든 유럽연합 카드 거래의 80% 이상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유럽중앙은행(European Central Bank, ECB)은 복점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고, 교환수수료 상한제(interchange fee caps)를 시도했지만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