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채권 회전일수 (Days of Sales Outstanding, DSO)

매출채권 회전일수(DSO)는 기업의 매출채권이 얼마나 빠르게 (몇일 이내로) 현금화되는지 측정하는 수치로, 평균 채권기간과 같은 개념입니다. DSO는 월별, 분기별, 연도별을 기준으로 계산될 수 있습니다.

핵심요약
  • 매출채권 회전일수(DSO)는 기업이 일으킨 매출액이 얼마나 빨리 현금화될 수 있는지 측정함
  • 일반적으로 DSO가 낮을수록 좋으나, 기업의 과거수준 또는 경쟁사의 수치와 비교해야 적정성을 평가할 수 있음
  • DSO가 높을 경우, 현금흐름에 문제가 발생하여 추가손실이 발생할 수 있음

매출채권 회전일수(DSO)의 계산법

분자
계산의 목적이 ‘일수(days)’를 계산하는 것이므로, 분자에는 365를 작성합니다. 만약 분기 기준의 회전일수를 계산할 경우, 분자에 90을 입력하면 됩니다.

분모
매출채권 회전율(Account Receivables Turnover)

매출채권 회전일수(DSO)는 짧을수록(낮을수록) 좋나요?

기업의 영업활동에는 운전자본이 필요하며, 그 중에서 현금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외상으로 발생한 매출액이 빨리 회수될수록, 즉 매출채권 회전일수가 짧을수록(낮을수록) 좋습니다.

낮은 DSO는 회사가 더 빨리 외상 대금을 회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채권자에게 협상력이 높은 경우, DSO는 더 짧습니다. 높은 DSO는 회사가 외상대금을 돌려받기 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회사의 현금 흐름에 문제가 생길수도 있기 때문에 높은 DSO는 지양되어야 합니다. 또한, 기업이 외상대금(매출채권)의 회수를 확신할 수 있더라도, 화폐의 시간적 가치 때문에 실제로 현금을 받는 기간 까지는 사실상 기회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현금이 납입되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동안 그 현금 만큼 영업/투자/재무활동에 사용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DSO는 기업의 비즈니스모델, 고객사와의 관계 등을 고려하여 적절히 계산되어야 합니다. 너무 타이트한(짧은) DSO는 기존 고객 뿐만 아니라 잠재고객을 놓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너무 긴 DSO는 매출액을 일으킨 기업에의 현금흐름에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최적화된 DSO를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출채권 회전일수(DSO) 분석으로 뭐를 알 수 있나요?

​DSO는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DSO를 통해서 정해진 기간 동안 회사가 벌어들인 매출, 고객들이 얼마나 빨리 비용을 지불하는지, 회사의 자금 부서가 일을 잘 하는지, 회사가 고객의 만족도를 유지하는지, 또는 신용이 부족한 고객에게도 외상 매출을 허용하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회사의 DSO가 증가한다면, 고객들의 외상을 갚는데 더 오랜 시간을 쓰거나, 판매원들이 더 많은 매출을 위해 지불 기간을 늘려 주거나, 회사가 신용이 부족한 고객들에게 외상을 제공해준다는 등의 여러가지 추정을 할 수 있습니다. 가파른 DSO의 증가는 회사의 심각한 현금 흐름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만약 회사가 DSO에 맞춰서 비용의 지불 타임라인을 맞춘상황에서 DSO가 가파르게 증가하게될 경우, 현금흐름의 타이밍이 어긋나(mis-match), 지출 또는 상환할 비용을 납부하지 못하게될 수 있습니다.

회사의 과거 ~5년간 DSO의 방향성 및 패턴을 파악함으로써 기업의 현재 DSO의 정상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계절적요인으로 기업의 DSO가 분기마다 변동될 수 있는데, 이러한 계절성을 파악하지 않고 짧은 기간의 단편적인 DSO의 수치만 관찰할 경우, 올바르지 않은 분석/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회사의 DSO가 분기마다 크게 변동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지만, 만약 특정 패턴에 따라서 증감하는 추세가 있는 것이라면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매출채권 회전일수(DSO)의 한계는 무엇인가요?

DSO의 수치 자체로 기업의 매출채권 회수능력 및 경영상황을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즉, DSO의 절대적인 수치를 통해서 분석을 하는게 아니라, 과거부터 최신자료까지 시계열로 분석하거나, 동종산업의 경쟁사와 비교하는 상대적인 분석으로 DSO의 의미를 유추해야 합니다. 상대적인 관점으로 비교할 때는, 올바른 비교대상을 선정해야합니다. DSO는 기업의 영업/사업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자본구조로부터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동일한 산업의 경쟁사이더라도, 부채 비중이 높은 기업의 경우 경영정책상 짧은 DSO를 고수하여, 부채 비중이 높은 기업의 DSO가 ‘정상적인 수치’이더라도 상대적을 길다고 잘못 평가될 수 있습니다.

또한, DSO를 계산할 때 사용되는 매출채권 회전율에는 이론적으로 외상매출액만 사용하여 분석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매출액을 현금 매출액과 외상 매출액을 구분하여 공개하지 않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DSO는 매출액 규모 → 매출채권 회전율에 따라 영향을 받아 진정한 회전일수를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연체 매출채권 회전 일수(Delinquent Days Sales Outstanding, DDSO)가 있습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