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드라이 파우더(Dry Powder)

드라이 파우더 (Dry Power)

드라이 파우더(Dry Powder)는 기업, 또는 사모펀드가 미래의 유망한 투자처에 투자를 집행하기 위해, 또는 향후 발생할 수 있는 경기침체 상황에서 영업 및 투자활동에 큰 제약을 받지 않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보유하고 있는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을 말합니다.

핵심요약
  • 드라이 파우더는 기업 또는 사모펀드가 예비적으로 보유하는 현금 또는 유동성이 높은 현금성 자산임
  • 기업 또는 사모펀드는 잠재적인 투자기회에 선제적으로 대응 또는, 경기침체 등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드라이파우더를 보유함

드라이파우더는 어디에서 유래되었고, 어떠한 의미로 사용되나요?

드라이 파우더라는 용어는 원래 건조한(dry) 화약(powder)이라는 뜻입니다. 19세기 군인들이 전쟁에서 화약이 물에 젖어 총과 대포를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일을 막고자 항상 화약을 건조하게 유지하였던 것으로부터 유래된 것으로, 원래는 전투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실탄을 의미하였습니다. 20세기 들어 최신식 무기가 발명되면서 그 본래의 의미가 퇴색되었으나, 현재는 비즈니스 및 금융투자 업계에서 다양한 의미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가령 기업환경에서는, 기업이 미래에 닥칠 수 있는 여러 불확실성을 대비해 매출의 일정 부분을 현금으로 지속해서 보유하는 것을 지칭합니다. 또한 투자업계에서는, 사모펀드 및 벤처캐피탈 등의 재무적 투자자가 향후 추가적으로 투자를 집행하거나 포트폴리오 회사가 사업을 확장하고자 다른 회사를 인수하는 볼트온 투자 등을 집행하기 위해 보유하고 있는 현금을 뜻하기도 합니다.

기업은 어떠한 목적으로 드라이파우더를 보유하나요?

기업들은 종종 우발적으로 발생하는 각종 비용을 충당하거나 외상매출금 및 차입금 등의 채무를 조속히 이행하여야 하는 상황에 놓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유동성이 높은 현금성자산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지 않으면 기업은 위기에 빠질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경기가 갑작스러운 침체에 빠지게 될 경우,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 및 설비 등의 비유동성 자산의 현금화가 어려워져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고정비를 지불하지 못하는 경우에 놓이게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충분한 양의 드라이파우더는 기업이 이러한 위기 상황을 적절히 타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일정 수준의 드라이파우더를 유지하는 것은 기업이 신용시장에서 부채를 조달하고자 하는 경우에도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에게 부채를 조달하여 주는 각종 금융기관들은 대상 기업이 경기침체 상황에서도 채무를 정상적으로 이행할 수 있는지를 면밀히 평가합니다. 기업이 드라이파우더를 통해 충분한 현금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 부채조달에 큰 문제가 없겠지만, 그렇지 않는 경우 금융기관이 채무불이행 리스크에 대한 보상으로 부채에 대해 상대적으로 높은 이자율을 요구하는 등 자금조달에 대한 여건이 보다 까다로워질 수 있습니다.

적정 레벨의 드라이파우더는 기업이 향후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는 경우에도 기업이 정상적인 영업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수요 하락으로 인해 매출이 줄어 경상이익이 줄어드는 경우, 기업은 추가적으로 필요한 생산, 유통, 판촉 등의 비용지출을 위해 추가 자금이 필요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드라이파우더를 통해 해당 비용을 지출함으로써 생산량 증대, 유통 및 마케팅 채널의 확장 등을 통해 추가적인 매출 상승의 여력을 개척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양의 드라이파우더는 기업의 확장 및 혁신을 저해할 수 있어 영업활동에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은 비상시를 대비해 보유하여야 하는 현금의 양과 비용 및 설비투자 등을 위해 지출하여야 하는 현금의 양을 적절히 분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모펀드는 어떤 목적으로 드라이파우더를 보유하나요?

고액자산가 및 기관투자자는 추가적인 투자수익 창출을 위해 사모펀드에 투자를 진행하고, 사모펀드는 이 투자자금을 주로 특정 회사를 인수하거나, 이미 보유하고 있는 포트폴리오 회사의 성장률을 높이기 위해 추가적인 투자를 집행하는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따라 투자자금 중 사모펀드가 투자를 집행하는 데에 사용하지 않고 현금으로 보유하고 있는 자금이 바로 드라이파우더입니다. 사모펀드는 향후 매력적인 투자기회를 포착하였을 때 경쟁 사모펀드보다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투자를 집행하기 위해, 또는 포트폴리오 회사의 자금력을 보충하기 위해 임의로 일정 비율의 드라이파우더를 보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모펀드는 향후 보다 유망한 투자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드라이파우더를 보유하기도 하지만, 종종 시장에서 매력적인 인수 매물을 찾지 못하여 많은 양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글로벌 컨설팅 업체 베인앤컴퍼니에 의하면, 2020년 12월 기준 글로벌 사모펀드 전체의 드라이파우더 규모는 3조 달러에 육박했다고 합니다. 이는 추가적인 투자수익 창출 목적으로 사모펀드에 많은 자금이 몰렸음에도 불구하고, 유동성 증대로 인한 자산가격 전반의 상승, 매력적인 매물의 감소, 경제 전반의 불확실성 등으로 사모펀드가 투자자금 규모에 걸맞는 투자를 집행하지 못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 PE의 드라이파우더(Dry Powder)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

이해가 되지 않거나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문의하기 또는 team@financepresso.co.kr 메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