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 리캡(Dividend Recapitalization)

배당 리캡(Dividend Recapitalization)은 레버리지 자본구조 재조정의 한 종류로, 기업이 부채를 발행하여 주주들에게 특별한 배당을 지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부채를 발행하여 유입된 현금으로 배당을 지급하여 기업의 자본구조가 변경됩니다.
요약: 회사가 개인 투자자나 주주를 위해 새로운 부채를 만드는 개념임

핵심요약
  • 배당 리캡(Dividend Recapitalization)은 타인자본을 빌려서 주주에게 특별배당을 지급하는 것임
  • 빠른 투자금회수의 장점 때문에 사모펀드들이 자주 사용했음
  • 기업의 채무 부담도 증가로 인한 역량 약화, 금융비용 증가 등의 문제도 발생시킬 수 있음

배당 리캡(Dividend Recapitalization)은 언제 활발히 사용되었나요?

1. 투자 출구 전략
배당 리캡은 사모펀드와 행동주의 투자자들이 투자금을 회수하는 출구 전략으로 자주 사용합니다. 배당 리캡은 다른 사모펀드에 지분을 매각하거나 상장을 하는 일반적인 출구 전략 외에 다른 대안을 제시하여, 투자자들의 자본운용계획을 더 유연하게 만들어 줍니다.

2. 초기투자회수
또한, 투자자 (투자회사)가 기업 지분을 잃지 않고 초기 투자금을 회수하는데 배당 리캡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3. 이익을 배당에 사용하는 것을 피하기 위함
배당 리캡은 회사의 수익을 주주들에게 배당하는데 사용할 필요가 없어지게 해줍니다. 배당 리캡으로 투자자들에게 특별 배당을 시행한 후, 기업은 원리금을 상환하는 것으로 자본을 운용합니다. 시장금리가 낮을수록 더 많은 차입금을 끌어와서 더 많은 특별배당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배당 리캡의 위험(리스크)

배당 리캡은 초기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어 주주들에게는 단기적인 이익을 제공하지만, 이 과정을 거치는 회사에게는 위험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레버리지를 증가하여, 채무 불이행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본구조 재조정은 회사가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궁극적으로 파산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입니다.

재무적 위험도가 커지기 때문에 특별한 배당을 받지 않는 채권자들은 이를 선호하지 않습니다. 회사가 예측하지 못하는 문제 및 경기변동에 따라 재무적으로 받는 영향이 더 민감해지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높아진 재무레버리지는 기업의 신용등급을 높여서, 향후 부채의 리파이낸싱을 진행할 때 금융비용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모펀드들은 회사가 배당 자본구조 재조정에 적합하고 재무상태표에 더 많은 부채의 짐을 견딜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철저한 실사를 합니다. 재무상태표나 현금 흐름 테스트 같은 지불 능력 테스트는 실사 과정에 포함됩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