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 자금회수기간(Discounted Payback Period)

할인 자금회수기간은 자금회수기간(Payback period)화폐의 시간 가치(Time Value of Money, TVM)를 고려한 변형된 측정법입니다.

핵심요약
  • 할인 자금회수기간은 화폐의 시간가치와 자본비용을 고려한 자본회수 손익분기점임
  • 미래현금흐름을 자본 요구수익률로 할인하여, 자금회수에 걸리는 시간을 계산함
  • 손익분기점 이후의 현금흐름을 고려하지 않으므로 안 좋은 프로젝트를 역선택할 수 있는 한계가 있음

할인 자금회수기간 (Discounted Payback Period)의 계산법

단계1: 투자 프로젝트로부터 발생하는 미래 각 연도의 순현금흐름을 계산합니다.
단계2: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투입된 자본의 가중평균비용을 계산합니다.
단계3: 가중평균자본비용으로 미래의 순현금흐름을 할인하여 각 연도의 현금 현재가치를 계산합니다.
단계4: 할인 자금회수기간을 도출하기 위해 초기 비용에서 각 연도의 할인된 현금 흐름을 빼줍니다. 각 연도의 할인된 현금흐름의 합이 초기 비용과 같아지는 시기가 바로 할인 자금회수기간 입니다.

할인 자금회수기간을 분석에 사용하기

추진할 프로젝트를 결정할 때 기업이나 투자자는 자신의 투자가 언제 결실을 맺을지, 즉 프로젝트에서 생성된 현금 흐름이 언제 프로젝트의 비용을 충당할지를 알고 싶어합니다. 투자가능한 자본의 한계로, 기업 또는 투자자는 보통 둘 이상의 프로젝트나 투자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특정 프로젝트가 다른 프로젝트에 비해 얼마 더 빠르게 투자금을 상환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면 , 투자의 결정이 더 쉬워집니다. 할인된 회수 기간이 짧다는 것은 프로젝트나 투자가 초기 비용을 충당할 수 있는 현금흐름을 더 빨리 창출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할인된 투자 회수 기간을 사용할 때 일반적으로 고려해야 할 규칙은 투자 회수 기간이 자본의 활용 목표 기간보다 짧은 프로젝트를 수락하는 것입니다.

할인 자금회수기간의 장단점

장점 1. 할인 자금회수기간은 현금 흐름의 시점과 화폐의 시간 가치를 고려한 수익성을 나타냅니다.
장점 2. 추가로, 자본의요구수익률을 반영할 수 있기 때문에 기회비용을 고려한 투자판단도 가능합니다.

단점 1. 자금회수기간 이후 발생하는 현금 흐름을 반영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투자가 이후에 어떻게 진행되고 얼만큼의 가치를 창출할 지 알 수 없습니다. 이로 인해 NPV 분석법과 상반된 결론을 낼 수 있습니다. 자금회수기간 이후 현금 유입이 더 많아질 경우, NPV와 IRR이 상대적으로 더 낮지만, 할인 자금회수기간이 짧은 프로젝트를 역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자금회수기간 vs. 할인 자금회수기간

자금회수기간은 미래 현금흐름의 명목(nominal)수치를 활용하여 손익분기점을 계산하는 아주 간단한 방법입니다. 반면, 할인 자금회수기간은 현금 흐름 발생 뿐 만 아니라 시장에서 사용되는 수익률을 고려한 손익분기점입니다.

비록 두 지수는 비슷하지만 가중평균 자본비용을 활용하여 할인된 현금 흐름 때문에 다른 값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말기에 현금 유입이 증가할 경우 복리로 인해 할인율은 더 커질 것입니다. 이 때문에 자금회수기간은 양수지만, 할인 자금회수기간은 음수가 될 수 있습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