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고자산 회전일수 (Days of Inventory Outstanding, DIO)

재고자산 회전일수(DSO)는 기업의 재고를 (몇일 이내로) 판매할 수 있는지 측정하는 수치로, 평균 재고 보유기간과 같은 개념입니다. DIO는 월별, 분기별, 연도별을 기준으로 계산될 수 있습니다.

핵심요약
  • 재고자산 회전일수(DIO)는 기업이 일으킨 재고자산이 얼마나 빨리 판매될 수 있는지 측정함
  • 일반적으로 DIO가 낮을수록 좋으나, 기업의 과거수준 또는 경쟁사의 수치와 비교해야 적정성을 평가할 수 있음
  • DIO가 높을 경우, 경영진이 자본을 비효율적으로 운용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음

재고자산 회전일수(DIO)의 계산법

분자
계산의 목적이 ‘일수(days)’를 계산하는 것이므로, 분자에는 365를 작성합니다. 만약 분기 기준의 회전일수를 계산할 경우, 분자에 90을 입력하면 됩니다.

분모
재고자산 회전율(Inventory Turnover)

재고자산 회전일수(DIO)는 짧을수록(낮을수록) 좋나요?

일반적으로 낮은 수치의 DIO가 선호됩니다. 기업은 매출액을 일으키기 위해서 원자재 및 부자재를 구입하고, 인건비를 지불하여 재고자산을 만듭니다. 즉, 비용을 먼저 지불하여 재고자산을 만들어내고 이를 판매함으로써 비용을 회수합니다. 재고자산을 보유하는 기간이 길수록 그만큼 현금이 묶여있고 이를 활용할 수 없는 것입니다.

낮은 DIO는 회사가 재고를 더 빨리 판매하며 자본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높은 DIO는 회사가 오래된 재고를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지나치게 많은 투자를 했다고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DIO가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닙니다. 회사가 미래의 판매가 증가하거나 원자재의 공급에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판단하여 미리 재고를 쌓았기 때문에 DIO가 높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DIO의 수치에 대한 세부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DIO는 산업별로, 그리고 제품 유형과 경영 모델과 같은 요인에 따라 큰 차이를 보입니다. 그러므로 DIO는 같은 산업의 유사 회사와 비교해야 합니다. 장비, 자동차, 그리고 가전제품 산업의 회사들은 재고를 더 오래 보유할 수 있지만, 빠르게 움직이는 제품을 생산하는 (Fast Moving Consumer Goods; FMCG) 회사들은 그렇지 못합니다. 따라서 산업별로 비즈니스 모델별로 정상적인 DIO수치가 있으므로 상대적인 관점에서 비교분석해야 합니다.

재고자산 회전일수(DIO) 분석으로 뭐를 알 수 있나요?

적정한 재고자산 수준을 관리하는 것은 대부분의 기업들에게 중요하고, 특히 소매 회사나 실제품을 판매하는 회사들에게 특히 더 중요합니다. 재고회전율이 회사의 재고 전환 능력과 재고에서 창출해내는 수익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적절한 기준이며, DIO는 재고 회전율을 일 단위로 나타내기 때문에 회사의 재고 관리와 전반적인 효율성을 더욱 명확하고 직관적으로 보여줍니다.

재고자산 회전일수(DIO)의 한계는 무엇인가요?

DIO의 절대적인 수치를 통해서 분석을 하는게 아니라, 과거부터 최신자료까지 시계열로 분석하거나, 동종산업의 경쟁사와 비교하는 상대적인 분석으로 DIO의 의미를 유추해야 합니다. 상대적인 관점으로 비교할 때는, 올바른 비교대상을 선정해야합니다. 특히 기업이 내부 사업집중도를 전환하고 있을 때 일시적으로 DIO가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DIO의 수치를 확인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여 기업의 현재 상황을 이해하고, 미래를 추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