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변표 (Debit Note)

차변표란, 공급자가 구매자에게 외상매입에 따른 채무의 이행을 고지하거나, 구매자가 외상매입한 상품을 공급자에게 반품하는 데에 사용되는 문서입니다. 차변표는 향후 배송될 상품에 대한 송장 정보를 사전에 제공하거나 채무의 납입기한을 고지하기 위한 목적 등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핵심요약
  • 차변표는 송장과는 별개의 서류이며, 구매자에게 외상매입에 의해 발생한 채무 정보를 제공합니다.
  • 차변표는 구매자가 외상으로 매입한 상품을 반품하는 경우에도 사용되며, 이러한 경우 해당 상품에 대한 외상매입금의 액수, 반품 품목 및 사유 등에 대한 정보가 기재됩니다.

차변표 이해하기

차변표는 기업간의 거래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대부분의 기업간 거래는 신용공여, 공급자가 상품 선적완료 후 구매자가 대금을 지불하는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이때, 차변표는 공급자가 외상매출금을 기록하였다는 사실을 구매자에게 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차변표는 송장 발송 전에 발행되고 대금지급은 송장 발송 이후에 완료됩니다. 공급자와 구매자는 차변(debit)과 대변(credit)을 회계 장부에 기록하여 선적된 재고와 미지급금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차변표의 활용

차변표는 앞에서 서술한 용도 외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차변표는 발송된 송장의 오류를 수정하기 위해 사용하기도 하는데, 가령 송장에 기재된 거래대금이 실제 대금과 차이가 있을 경우 차변표를 추가로 발송하여 구매자가 납부하여야 하는 거래대금 내역을 고지하기도 합니다.

차변표는 공급자가 선적한 상품에 대한 적하 수령증으로 발송되기도 합니다. 구매자는 차변표를 통해 대금의 액수를 확인할 있지만 공식적인 송장을 받기 전까지 대금을 지불할 의무가 없기 때문에, 필요할 경우 대금 지불 반품을 진행할 있습니다.

차변표는 구매자에게 신용공여 거래로 인해 발생한 채무내역을 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공급자는 구매자 측에서 송장을 수령하여 검토했는지 확인할 있으며 구매자에게 채무 상환 방법 또한 제공할 있습니다.

이해가 되지 않거나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문의하기 또는 team@financepresso.co.kr 메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