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흐름 할인법(Discounted Cash Flow, DCF)

현금흐름 할인법(DCF)은 예상되는 미래현금흐름에 기초하여 오늘날의 투자자산의 가치를 추정하는 데 사용되는 평가방법입니다. 정의가 간단한 만큼 그 활용범위는 매우 넓으며, 다양한 미래현금흐름으로 다양한 투자자산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핵심요약
  • DCF는 예상되는 미래현금흐름의 현재가치를 계산하여 내재가치(Intrinsic value)를 평가함
  • 미래현금흐름과 할인되는 비용의 개념이 일치되어야함 (Apple to Apple 비교)
  • DCF 결과가 투자비용 보다 높을 경우, 투자로부터 효익이 발생함
  • 올바른 추정과 계산을 할 수 있다는 조건이 수반되므로 결과값에 논란의 여지가 있음

DCF의 계산법

예를 들어, 10%의 할인율과 향후 3년간 매년 100달러를 생산할 수 있는 투자 기회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러한 각 현금 흐름의 현재 가치를 10% 할인율만큼 고려하면 현재로의 첫해 현금 흐름은 90.91달러, 두 번째 해 현금 흐름은 82.64달러, 그리고 세 번째 해 현금 흐름은 75.13달러가 됩니다.  만약 투자기회가 3년 뒤 종결된다고 가정하면, 세 개의 현재가치로 환산한 현금 흐름을 합하면 DCF는 248.68달러입니다.

분석기간 수는 어떻게 정하나요?

산업 및 기업의 특성에 따라서 다르지만, 보통 5년 ~ 10년 이후의 시점을 종료가치의 계산시점을 선정합니다. (극단적인 경우, 종료가치를 2년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NYU Stern의 유명한 다모다란 교수는 3M의 DCF 가치평가를 진행할 때, 종료기간을 2년으로 설정해서 진행했습니다.)

DCF 계산 순서는 어떻게 되나요?

1. 미래현금흐름 추정
투자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추정합니다. 이때 추정하는 현금으로 잉여현금흐름(
FCFF 또는 FCFE), 배당금액(DDM), (투자로 인해) 감소되는 비용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할인율 계산
투자를 하는 주체에 대응되는 할인율을 사용합니다. 만약 투자하는 주체가 기업일 경우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의 가중평균 할인율(WACC)을 사용하고, 주주로서 투자하는 경우 자기자본비용(Cost of Equity)로 할인합니다.

3. 할인된 값을 합산
미래의 기간별로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각각의 기간만큼 할인한 후 계산된 결과값을 모두 합산합니다.

DCF는 어떻게 활용되나요?

DCF 분석의 목적은 현재 돈을 지불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판단인지 평가하는 것입니다. 이는 투자(자본을 사용하는 것)로부터 발생하는 미래의 현금흐름을 투자자의 요구수익률로 할인하여 계산됩니다. DCF 분석은 미래에 더 많은 돈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현재 돈을 지불하고 있는 어떤 상황에서든 적절하게 사용됩니다.

DCF는 다양한 목적으로 다양한 미래현금흐름으로 다양한 투자자산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즉, 활용될 수 있는 범위가 굉장히 넓은데, 예를 들어, 기업인수, 스타트업 투자, 주식투자 등의 투자결정 및 공장증설, 장비 구입 또는 임대 등 자본 예산이나 운영 지출 결정을 원하는 사업자와 경영자들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DCF 결과가 높을수록 좋나요?

일반적으로 DCF 결과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하지만, 해당 투자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초기투자금액도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이 개념이 바로 순현재가치(NPV)입니다. 예를 들어 투자대상의 DCF가 200억원일 경우, 해당 투자의 매력은 초기투자비용에 따라서 달라질 것입니다. 만약 투자초기원가가 300억원인 경우, 자본을 투자하면 오히려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투자 대상에서 배제합니다.

DCF의 장단점

DCF의 장점

▪미래 현금 흐름을 추정할 수 있는 한 다양한 회사, 프로젝트 및 다른 투자들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투자의 내재가치(Intrinsic value)를 나타내므로 인수합병 분석에 적합합니다.

▪투자의 내부수익률(IRR)을 계산하는 데 적합합니다.

▪평가를 위해 비교분석 대상을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상대적 평가방법의 한계점 극복 가능)

▪다양한 시나리오를 만들고 각 시나리오에 따른 예상 현금 흐름을 조정하여 다양한 조건 하에 수익률의 변화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DCF의 단점

▪DCF는 현금 흐름, 종료가치(TV) 및 할인율의 추정과 가정에 매우 민감합니다. 잉여현금흐름 추정 시 수익과 현금흐름 예측에 내재된 불확실성 문제가 있는데, 이는 처음 몇 해가 잘못된 가정을 기반으로 계산될 경우 분산을 높일 수 있습니다.

▪미래 현금 흐름 가정은 시장 수요, 경제의 상태, 예측 불가한 상황들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미래 현금흐름을 너무 높게 추정하는 것은 미래에 성과를 거두지 못할 수 있는 투자를 선택함으로써 이익을 과대평가하고 오히려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현금흐름을 너무 낮게 추정하게 되어 투자 비용이 많이 드는 것처럼 보이면 이익의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자본적 지출(CapEx)을 가정하는 것을 포함한 잉여현금흐름 예측은 대부분 임의적이고 위험합니다.

▪할인율은 CAPM 또는 가중평균자본비용(WACC)를 통해 접근할 수 있지만, 둘 다 현실에서는 맞지 않을 수 있는 이론에 그칠 수 있습니다.

▪혁신적인 프로젝트와 성장하는 기업은 DCF 접근방식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신 비교 분석 및 과거 거래 내역 같은 다른 평가 모델을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