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상장 (Cross Listing)

교차상장(Cross Listing)은 금융자산(일반적으로 주식)이 최초로 상장된 증권거래소(시장) 외에도 다른 거래소에도 상장된 것을 의미합니다.

핵심요약
  • 교체상장은 금융자산(일반적으로 보통주식)이 2개 이상의 다른 나라 거래소에 상장된 것을 의미함
  • 교체상장 작업은 첫 기업공개(IPO)와 마찬가지로 많은 행정작업이 필요한 절차임
  • 교체상장을 통해서 자본에 대한 넓은 접근, 지배구조 개선, 평판향상 등의 장점이 있음

부록: 기업들은 왜 교체상장(Cross Listing)하나요?

미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기업은 해외 투자자의 자본에 더 많이 접근하기 위해 유럽 또는 아시아 거래소에 교차 상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국적 기업은 둘 이상의 거래소에 상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국적 기업 BP (이전 British Petroleum)는 런던 증권 거래소와 NYSE에서 거래됩니다.

교차상장(Cross Listing)을 승인 받기 위해서 발행회사는 회계정책, 상장 전 실적 및 향후 운영계획, 주주의 지분구성, 최소 자본금 등의 다른 거래소의 상장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즉, 상장을 위해서 추가적인 복잡한 행정사항을 격어야 교차상장(Cross Listing)이 가능한 것입니다. 이러한 번거로움을 감수하면서 까지 교체상장(Cross Listing)이 진행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본에 대한 접근
교차 상장을 통해서 더 다양한 국가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 받을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의 큰 자금비중을 차지하는 기관투자자(Institutional Investors)는 보통 국가별로 배분할 수 있는 자본비중에 제한이 있습니다. 중국에서 영업중인 중국기업에 투자를 원하는 미국의 기관투자자는 투자약정서에 따라서 운용중인 자산을 추가로 중국에 투자할 수 없을 수 있지만, 해당 중국기업이 미국에도 상장되었을 경우 투자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지분증권을 발행하는 회사는 다양한 거래소에 교차상장을 진행함으로써 더 많은 자본을 더 적은 할인(더 많은 프리미엄)으로 조달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국제시장에 더 많이 노출된 기업은 다양한 통화로 유동성을 조달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교차상장으로 다양한 통화로 조달된 유동성은 회사가 다양한 대륙에서 투자/영업하기 위한 더 큰 기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기업 지배구조 개선에 도움
교차 상장을 위해서 다양한 거래소에서 요구하는 많은(상이한) 규제를 따라야 합니다. 이 과정 중에서 회사가 경영지배구조를 관리하는 명확히 하는 규정을 설정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진국에서는 기업지배구조와 관련하여 더 까다로운(Strict)한 사항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교체 상장 과정을 통해서 기업은 지배구조를 더 투명하게 설정하게 될 수 있습니다.

회사의 평판을 향상
NYSE 또는 기타 주요 글로벌 금융허브의 거래소에 교차 상장을 선택하면 회사의 평판이 향상됩니다. 해외 투자자 또는 고객사를 유치하기 위해 교차 상장을 회사의 입지를 넓히는 마케팅 전략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지 존재력
교차 상장은 해외에 사무실이나 제조 시설을 보유한 기업의 현지 임직원에게 기업에 대한 이미지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회사는 외국 법인으로 간주되지 않을 수 있으며, 현지 시장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기업은 인재를 더 잘 채용할 수 있습니다.

통화리스크(Currency Risk)는 언제부터 많이 주목받기 시작했나요?

통화리스크는 전 세계가 더 글로벌화 되면서 통화가 위험관리 대상으로 인식되기 시작했습니다. 기업이 다른 국가에서 영업하면서 동일한 규모의 매출액과 수익이 발생하더라도, 기업이 위치한 국가의 통화가치 변동에 따라 그 규모가 변동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통화리스크 관리(Currency Risk Management)는 태국 바트화의 붕괴로 촉발된 1997년 아시아 통화위기 부터 더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나라도 IMF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많은 기업들이 통화리스크(Currency Risk)를 자체적으로 관리하기 시작했으며, 증권사 등으로부터 자문을 받거나 헷지 수단을 마련하는 등 적극적으로 통화리스크에 대응하게 되었습니다.

교체상장(Cross Listing)의 실제 예시

멕시코의 유명한 코카콜라 보틀러 회사인 Coca Cola Femas S.A.B de C.V는 미국의 NYSE에 티커: KOF로 상장되어 있으며, 멕시코 증권시장 BMV에도 티커: KOF B로도 상장되어 있습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

이해가 되지 않거나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문의하기 또는 team@financepresso.co.kr 메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