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 스프레드 (Credit Spread)

신용 스프레드란, 같은 만기의 국채와 여타 채권의 수익률 차이를 말합니다. 투자자들은 신용 스프레드를 통해 여러 채권들의 수익률과 리스크를 비교 분석할 있습니다.

핵심요약
  • 신용 스프레드는 동일한 만기의 미 국채와 여타 채권간의 수익률 차이를 나타냅니다.
  • 채권의 신용 스프레드는 경기의 건전성을 나타내는 척도로 사용됩니다.주로 스프레드가 줄어드는 경우 경기의 호황을, 커지는 경우 경기의 불황을 나타냅니다.

신용 스프레드 이해하기

채권 신용 스프레드는 동일한 만기의 국고채와 여타 채권간의 수익률 차이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미 국채(미 재무성 발행)는 미국 정부의 신용에 의해 보장된 무위험 자산으로서 금융 산업의 벤치마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미 국채는 채무불이행 위험이 사실상 없기 때문에 무위험 투자로 간주되고 투자자들은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집니다. 반면에 매우 안정적인 자본구조와 최상위 신용등급을 부여 받은 회사채라도 일정 부분의 투자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적정 수준의 보상을 요구하고 이러한 보상을 신용 스프레드라고 합니다. 가령 10 만기 국채 수익률이 2.54%이고 같은 만기의 특정 회사채 수익률이 4.60%라면, 회사채는 국채 대비 2.06% (또는 206 basis points) 신용 스프레드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신용 스프레드는 채권 발행기관의 신용등급에 따라 차이를 보입니다. 채무불이행 위험이 낮아 신용등급이 높은 채권의 이자율은 대체로 낮고, 채무불이행 위험이 높아 신용등급이 상대적으로 낮은 채권은 투자자들을 모집하기 위해 높은 금리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신용 스프레드는 선진국보다는 신흥국에서 발행된 채권일수록, 신용등급이 낮은 기관 기업에서 발행된 채권일수록, 그리고 채권의 만기가 길어질수록 리스크를 상쇄하기 위해 커지는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용 스프레드의 활용

신용 스프레드는 경제 상황(인플레이션)유동성의 변화, 그리고 특정 시장의 투자수요 등에 영향을 받아 변동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경기 침체가 예상되는 경우 투자자들은 리스크를 헷지하기 위해 보유하고 있던 회사채를 매각하고 국채를 매입할 있습니다. 그 결과 미 국채의 가격은 상승하고 수익률은 하락하게 되는 반면, 회사채의 가격은 떨어지고 수익률은 상승하게 됩니다. 이러한 신용 스프레드의 확대는 투자자들의 위험 회피성을 반영하기도 하여, 신용 스프레드의 확장(나쁨) 및 축소(좋음)는 종종 경기 건전성의 척도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해가 되지 않거나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문의하기 또는 team@financepresso.co.kr 메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