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분석 (Credit Analysis)

신용분석이란, 정부, 지자체, 기업 채권 발행기관의 채무이행 능력을 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채권 투자자는 신용분석을 통해 특정 기업 채권의 채무불이행 리스크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핵심요약
  • 신용분석은 채권발행 기관의 채무이행 능력과 채권 자체의 투자위험을 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 신용분석은 채권발행 기관의 사업 및 재무정보, 그리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외부환경에 대한 분석을 포괄합니다.
  • 신용분석 결과에 따라 채권 발행기관 또는 채무자의 위험등급이 결정됩니다.

신용분석 이해하기

투자자는 채권발행 기관의 채무이행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신용분석을 진행합니다. 투자자들은 해당 기관의 재무비율, 현금흐름, 사업 트렌드, 재무계획 등을 다각도로 분석하여 기관의 채무이행 능력을 평가할 뿐만 아니라 신용점수 평가 담보 실사통해 기업 신용도를 판단합니다. 

신용분석은 채무자의 채무불이행 리스크뿐만 아니라 채무불이행으로 인한 잠재적 손실 규모를 평가하기 위해서도 사용됩니다. 신용분석 결과에 따라 채권 발행기관 또는 채무자의 위험등급이 결정되고, 투자자들은 이를 토대로 채권에 대한 투자를 결정합니다. 

신용분석의 예시

투자자들은 신용분석 과정에서 채권 발행기관의 사업 재무정보, 그리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을 종합적으로 검토합니다. 예로 부채상환비율 (Debt Service Coverage Ratio, DSCR)과 같은 재무비율을 분석하여 기관의 현금흐름과 채무이행 능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가령 검토대상 기관의 부채상환비율이 0.85라면 해당 기관의 순 영업이익이 연간 부채 상환액의 85% 수준임을 나타냅니다. 즉, 해당 기관의 영업활동만으로는 채무를 이행하기 힘들 있음을 의미합니다.

신용분석의 기본 요소 외에도 외부요인 또한 함께 사용하여 해당 기관의 채무이행 능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에는 규제 환경, 경쟁력, 금융시장의 안정성, 경기 동향, 조세 제도 등이 포합됩니다.

신용분석을 통한 투자전략

신용분석은 채권 발행기관의 향후 신용등급 예측에도 사용됩니다. 투자자들은 신용분석을 통해 향후 신용등급의 상향조정 가능성이 높은 기업들의 채권에 투자하여 차익을 실현할 있습니다.

가령 투자자가 투기등급 채권에 대한 투자를 검토하던 향후 채권의 채무불이행 리스크 완화로 신용등급이 상승할 것으로 판단한 경우, 투자자는 등급 변경 전 해당 채권을 매입하고 등급 상승 후 매도하여 차익을 실현할 있습니다. 회사채 발행기업의 신용등급이 상향 조정되면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식 투자자들특정 기업의 신용등급 상승 전 주식을 매입해 차익을 실현할 수도 있습니다.

이해가 되지 않거나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문의하기 또는 team@financepresso.co.kr 메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