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사냥꾼(Corporate Raider)

기업 사냥꾼(Corporate Raider)은 특정 목적을 위해서 (주로 적대적인 과정을 통해)기업을 인수하거나 합병하는 투자자를 의미합니다.

핵심요약
  • 기업사냥꾼은 주로 적대적인 과정을 통해 차익실현 등의 투자목적을 이루는 투자자임
  • 저평가된 기업들은 주로 기업사냥꾼의 투자 대상이되며, 인수 후 구조조정 및 인수합병 등으로 기업가치를 상승시키는 것이 목적임
  • 기업사냥꾼의 공격을 막기 위한 다양한 전략(포이진필, 백기사, 왕관보석 등)들이 있음

기업 사냥꾼의 투자 대상

주로 자산 가치가 과소평가된 기업의 주식을 매수합니다. 많은 양의 주식을 매수함으로써 기업 사냥꾼들은 의결권을 행사하여 회사의 경영진이나 경영방식의 변화에 압박을 가합니다. (주로, 적대적 인수를 통해서 지배권을 확보합니다.) 이를 통해 회사의 가치를 올리고 막대한 이익을 수취합니다.

기업 사냥꾼(Corporate Raider)의 투자 목적

기업 사냥꾼은 투자 목적을 이루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기업 사냥꾼의 목적은 회사의 주가를 상승시켜 매매 차익을 얻는 것입니다. 비록 이 과정에서 기업구조를 개선하고 이익을 창출하려고 노력하지만 궁극적인 동기는 차익실현입니다.

기업사냥꾼은 주식을 매수하여 확보한 의결권을 이용하여 이사회에 원하는 사람을 앉혀 경영에 간섭하거나, 호의적이지 않은 경영진에는 매수한 주식에 프리미엄을 얹어 되파는 제안(그린메일) 등을 통해 투자의 목적을 이룹니다.  회사의 매각(Divestment), M&A를 통한 영업이익 증가, 특정 자산이나 사업 분할 등으로 투자 목적 기업의 가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또는 비용절감을 목적으로 구조조정, 중복비용 제거 등을 위해 도심지역의 본사 오피스를 이전시키거나 생산 시설을 제거하는 등 고정적 유지비용을 줄입니다. 또한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회사의 임직원 수를 감축할 수 있고, 나아가 회사를 매각할 수도 있습니다.

기업 사냥꾼으로부터 보호하는 방법

기업들은 기업 사냥꾼을 막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활용합니다. 예시로는 주주 권리 계획(‘포이즌 필’이라 불림 poison pills), 과반수 의결권, 엇갈리는 이사회 선출, 기업 사냥꾼으로부터 프리미엄을 지급하여 자사주 매입 (‘그린메일’이라 불림 greenmail), 재무상태표에 급격한 부채 증가, 그리고 백기사와의 전략적 합병이 있습니다.

유명한 기업사냥꾼

유명한 기업 사냥꾼이자 행동주의 투자자 칼 아이칸은 기업의 분할과 이사회 갱신을 강요하는 적대적 인수로 부를 축적했습니다. 1985년 칼 아이칸은Trans World Airlines (TWA)을 적대적으로 인수한 뒤 회사의 자산을 매각하여 엄청난 수익을 거두었습니다.

이외에도 넬슨 펠즈 (Nelson Peltz), 론 페럴맨 (Ron Perelman) 등의 유명한 기업사냥꾼들이 있습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