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버터블 노트 (Convertible Note)

컨버터블 노트(Convertible note)는 향후 주식으로 전환이 가능한 단기 채무증권을 의미합니다. 컨버터블 노트는 시드투자 단계에 있는 스타트업들의 펀드레이징 수단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 컨버터블 노트는 향후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단기채권임
  • 컨버터블 노트는 시드투자 단계에 있는 스타트업들의 자금조달 수단으로 흔히 사용됨
  • 투자자들은 컨버터블 노트 투자 검토 시 컨버터블 노트의 할인율, 이자율, 가치상한, 만기 등을 평가함

컨버터블 노트(Convertible note)와 전환사채(Convertible Bond, CB)의 차이점

컨버터블 노트는 투자 이전에 전환권에 대한 조건이 정해지지 않았으며, 향후 성과가 나왔을 때 전환가격을 결정하는 오픈형 전환사채입니다. 전환사채처럼 채권에 투자한 자금이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전환가격이 정해지지 않았으나, 일반적으로 전환권에 대한 가치상한선이 정해져 있습니다.

컨버터블 노트의 장점

컨버터블 노트는 발행과 투자 시점에 주식과 달리 정확한 가치평가를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주로 발행하는 업력이 짧고 수익성이 낮은 기업들 처럼 적정가치를 평가하기 힘든 경우 주식 대신 사용될 수 있는 자금조달 및 투자 수단입니다. 대부분 기업이 초기 투자단계에 있는 경우 컨버터블 노트를 발행해 자금을 조달하며, 이후 업력이 길어지고 투자단계가 올라가면서 주식을 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컨버터블 노트는 실리콘밸리에서 2000년대부터 효과적인 자금조달 수단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컨버터블 노트 투자 시 고려되어야할 요소

컨버터블 노트 투자 검토 ,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할인율 (Discount Rate)
할인율은 기업의 추정 미래 현금흐름을 현재가치로 환산해 기업가치를 계산할 때 사용되는 요구/기대 수익률입니다.

가치상한 (Valuation Cap)
가치상한은 기업의 초기단계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떠안는 위험에 대한 보상 상한선입니다. 가치상한은 초기의 컨버터블 노트 투자자들이 미래의 기업 밸류에이션과 사전에 협의된 가치평가의 상한 낮은 가격으로 주식으로 전환할 있는 권리를 부여합니다.

이자율 (Interest Rate)
대부분의 경우 컨버터블 노트에도 작지만 이자수익이 동반됩니다. 실질적으로 제공하는 이자는 없고, 원금 대비 할인되어 발행된 경우, 만기가 가까워질수록, 향후 주식으로의 전환 가능한 주식 수도 증가하게 됩니다.

만기 (Maturity Date)
만기는 컨버터블 노트에 대한 이자 및 원금의 최종 지급기한을 의미합니다. 컨버터블 노트를 발행한 기업들은 만기 전까지 이자 및 원금 전액을 상환하여야 하며, 투자자들 또한 만기 전까지 주식으로의 전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