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킷브레이커 (Circuit Breaker)

서킷브레이커(Circuit Breaker)는 특정 기간 동안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주식 또는 시장자체의 거래를 중단하는 것(규제)입니다.

핵심요약
  • 서킷브레이커는 개별 주식 또는 시장지수가 특정 수준의 변동율을 달성할 때 거래가 중단되는 것을 의미함.
  • 시장이 과열될 때 서킷브레이커로 발동하여 거래를 중단하여, 시장참여자들이 시장의 이벤트를 판단할 수 있는 시간을 벌여줌
  • 2020년 3월 중 코로나 패닉 때 국내 및 미국 증권시장에서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됨 .

서킷브레이커(Circuit Breaker)는 언제 발생하나요?

서킷브레이커(Circuit Breaker)는 증권이 어느 방향으로든 큰 비율로 변동하거나 시장지수가 큰 폭으로 하락할 때 발동됩니다. 서킷브레이커는 증권에 대한 과도한 투기적 이익 또는 손실 또는 시장의 큰 손실을 방지하는데 사용됩니다. 서킷브레이커를 통해 거래가 중단될 때, 시장 참여자가 최신 이벤트를 분석하고 합리적인 거래 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시간을 벌어줍니다.

서킷브레이커(Circuit Breaker)가 발동한 사례를 알려주세요.

미국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DJIA)가 하루 만에 22 % 하락한 1987 년 Black Monday 이후 미국에서 최초의 시장 전체 서킷브레이커가 도입되었습니다. 그러나 블랙 먼데이 이후에 제정된 규정은 2010 년 Flash Crash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2013 년 2 월 미국 증권 거래위원회 (SEC)는 새로운 시장 전반의 서킷브레이커 규정을 도입했습니다. 911테러, 2020년 3월 코로나로 인한 패닉 때 미국 증시에서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되었습니다.

한국

우리나라도 2020년 3월 중 코로나로 인한 시장이 패닉할 때 주식시장에 서킷브레이커 발동되었습니다.

서킷브레이커(Circuit Breaker)은 어떻게 작동하나요?

서킷브레이커는 시장지수의 비율변화를 기준으로 세 단계로 나뉩니다. 레벨 1 은 7 % 감소라는 임계 값이 설정되었고, 레벨 2 서킷브레이커는 13 % 감소할 때 발동되며, 레벨 3은 20 % 하락의 임계 값을 설정하였습니다. 레벨 1과 2는 시장 하락이 오후 3시 25 분 이전에 발생하면 15 분 동안 거래를 중지합니다. 단, 오후 3시 25 분 이후에 하락이 발생하면 거래는 계속됩니다. 레벨 3는 어떤 상황에서도 남은 거래시간 동안 거래를 중지합니다.

시장 전반의 서킷브레이커 외에도 SEC는 2012 년 단일 증권 거래에서 과도한 변동성을 방지하기 위해 Limit Up-Limit Down 메커니즘을 도입했습니다. Limit Up-Limit Down 시스템은 지난 5 분 동안 유가 증권의 평균 가격을 기준으로 유가 증권의 가격 변동 범위를 설정합니다. 한계 범위는 5%, 10% 및 20%입니다. 또한 한계는 거래일의 시작과 마감에 두배가 됩니다. 주가 변동이 주어진 한도를 초과하고 15 초 이내에 반등하지 않으면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됩니다. 이 경우 증권은 5분 동안 거래가 중단됩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

이해가 되지 않거나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문의하기 또는 team@financepresso.co.kr 메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