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S 지급 비율(CDS Payout Ratio)의 정의

CDS 지급비율(CDS Payout Ratio)은 CDS의 기초자산에 신용이벤트(Credit event)산하는 경우, CDS 판매자가 CDS 구매자(보유자)에게 지급하는 기초자산의 액면가 대비 비중을 의미합니다. (일종의 보험청구금액이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핵심요약
  • CDS 지급비율은 신용이벤트가 발생할 경우, CDS 판매자가 CDS구매자에게 기초자산에 대하여 책임지는 비율임. (1-회수율)
  • 신용이벤트는 파산, 채무불이행, 채무조정 등을 포괄적으로 포함함
  • CDS 구매자는 판매자로부터 회수율*액면금액을 지급받거나, 전체 액면금액을 지급받고 기초자산을 양도하는 방식 중 선택할 수 있음

CDS 지급 비율(CDS Payout Ratio)의 계산법

회수율(Recovery rate)는 기초자산으로부터 신용이벤트(Credit event)가 발생했을 때, 전체 액면가 대비 회수할 것으로 예상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신용이벤트(Credit event)는 파산(Bankruptcy), 채무불이행(Failure to pay), 채무조정(Restructuring) 등을 포괄적으로 포함합니다.

CDS 지급비율(CDS Payout Ratio)의 예시

예를 들어, 한 투자자가 1천억 달러 상당의 5년물 미국기업의 회사채를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채권은 연간 5 %의 이자를 지급합니다. 투자자는 경제상황에 대해 걱정하며 은행에서 채권에 대한 신용 부도 스왑(CDS)을 구매합니다. CDS는 2%의 선불 보험료와 보험 금액(1천억 달러)의 1%에 해당하는 연간 보험료를 요구합니다. (선불 보험료는 CDS 스프레드, CDS의 쿠폰이자, 회사채의 듀레이션 등을 고려하여 계산됩니다.)

투자자는 CDS 판매자에게 선불로 20억 달러를 지불하고 향후 5 년 동안 연간 10 억 달러를 지불합니다. CDS의 기초자산이 되는 회사채에 신용이벤트(Credit event)가 발생하여, 투자자가 회수할 수 있는 금액은 30%라고 가정하겠습니다. 투자자는 회사채 발행회사로부터 300억 달러를 받고, CDS판매자로부터 나머지 700억 달러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CDS 지급비율은 70%입니다. 또는, 투자자가 CDS 판매자로부터 1천억 달러를 지급받고, CDS의 기초자산이 되는 회사채를 CDS판매자에게 양도할 수 있습니다. 어느 경우든 CDS구매자는 지불한 프리미엄(Premium)을 근거로 기초자산에 대한 액면금액을 정상적으로 회수할 수 있습니다.

이해가 되지 않거나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문의하기 또는 team@financepresso.co.kr 메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