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채담보부증권(Collateralized Debt Obligation, CDO)

부채담보부증권(CDO)는 대출 및 기타 채무증권의 풀(pool, 집합)을 기반으로 구조화된 파생 금융상품입니다.

  • CDO는 다양한 대출채권을 토대로 구성된 파생상품임
  • 금융공학의 발전 및 CDO가 제공하는 이점(유동화, 위험이전 등) 덕분에 CDO 시장은 폭발적으로 증가할 수 있었음
  • 무분별한 CDO 발행은 금융위기를 촉발하는 주요요소가 전락되었으나, 다양한 장점 때문에 아직도 금융산업에서의 역할을 유지하고 있음

부채담보부증권(CDO)의 역사

최초의 CDO는 1987년 전 투자은행인 Drexel Burnham Lambert에 의해 만들어졌는데, 당시 ” junk bond king”으로 불렀던 Michael Milken이 CDO 시장을 선도했습니다. Drexel 은행가들은 서로 다른 회사들에 의해 발행된 정크 본드 포트폴리오를 기초자산으로 두고 CDO를 만들었습니다. CDO의 기초자산이 되는 약속된 원금 및 이자의 상환금이 CDO에 가치를 부여하는 담보물인 동시에, 현금흐름을 창출했습니다.

확대된 CDO 시장에 발맞춰 다른 증권사들은 자동차 대출, 학자금 대출, 신용카드 수취채권, 항공기 임대 등 예측 가능한 소득 흐름을 가진 자산들을 기초자산으로 설정하여 CDO를 출시했습니다. CDO 시장의 규모는 성장했으나, 2003~2004년까지 틈새시장(Niche market)으로 남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미국의 주택 호황(Boom)으로 CDO 발행업자들이 CDO의 새로운 담보물로서 서브프라임 모기지 담보부 증권(Subprime MBS)에 관심을 돌리게 되면서 CDO의 시장규모는 폭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CDO 시장은 2003년 300억 달러에서 2006년 2,250억 달러로 10배 가까이 증가하면서 담보부 부채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주택 시장 조정에 의해 촉발된 그들의 잇따른 붕괴는 CDO가 2007년에 시작되어 2009년에 정점에 달했던 서브프라임 모기지 붕괴를 초래한 최악의 파생상품으로 낙인 되었습니다. CDO 버블의 붕괴는 몇몇 대형 금융 서비스 기관들에게 수천억 달러의 손실을 입혔습니다. 이러한 손실은 투자은행들이 파산하거나 정부의 개입을 통해 구제되는 결과를 낳았고, 이 기간 동안 세계 금융위기인 대공황을 심화하는데 영향을 주었습니다.

CDO는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CDO를 만들기 위해, 투자은행들은 담보대출, 채권 및 기타 유형의 채무증권과 같은 현금흐름을 발생시키는 자산을 모아서 투자자가 요구하는 신용위험의 수준에 기초하여 이들을 개별적으로 구조화하여 여러가지의 트랑셰(Tranche)로 만들 수 있습니다. 기초자산이 되는 자산들의 특성에 따라서, 주택 담보부증권(MBS)은 주택담보대출로 구성되며, 자산담보부증권(ABS)은 기업부채, 자동차대출, 카드 빚 등을 포함합니다.

다른 유형의 CDO에는 고수익 채권 풀로 뒷받침되는 투자 등급 채권인 담보부 채권 의무(Collateralized Bond Obligation, CBO)와 대출 풀로 뒷받침되는 단일 증권인 담보부 대출 의무(Collateralized Loan Obligation, CLO)가 있습니다.

CDO를 만드는데 관여되는 주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증권사(투자은행): 담보 선정을 승인한 증권사들은 기초자산들을 하나의 풀로 모은 후 신용수준에 따라서 여러 개의 CDO tranche를 만들어 투자자들에게 매각합니다.
  • CDO 관리자: 담보를 선택하고 CDO 포트폴리오를 자주 관리합니다.
  • 신용평가 기관: CDO를 평가하고 각가의 tranche에 대한 신용 등급을 부여합니다.
  • 채무보증인: CDO 트랜치에서 발생한 모든 손실에 대해 프리미엄 지불을 대가로 투자자에게 원리금 상환 의무를 보증합니다. 
  • 투자자: 연기금, 헤지펀드 등

CDO의 tranche는 어떻게 구성되나요?

CDO의 위험 프로필에 따라서 (위험이 작은 순서로) 선순위 부채, 메자닌 부채, 후순위 부채가 있습니다. 각 tranche는 Standard and Poor’s(S&P), Moodys, Fitch등의 신용평가기관이 신용등급을 부여합니다. 실질적인 신용등급은 채무불이행의 신용위험 뿐만 아니라 유동성위험 등 CDO의 특성에 따라서 산정되어, 개별 제품에 반영됩니다.

상급 tranche는 일반적으로 담보물에 대한 선순위 권리가 있기 때문에 가장 안전합니다. 보통 선순위채무는 후 순위채보다 높게 평가되지만, 낮은 쿠폰금리를 제공합니다. 반대로, 후순위 부채는 채무 불이행의 더 큰 위험을 보상하기 위해 더 높은 쿠폰금리(더 많은 이자)를 제공하지만, 더 위험하기 때문에, 그들은 일반적으로 더 낮은 신용등급을 받습니다.

부채담보부증권(CDO)의 금융산업 내 역할

금융위기를 촉발한 역할에도 불구하고, CDO는 여전히 구조화된 금융 상품 및 투자의 활발한 분야입니다. CDO와 훨씬 더 악명이 높은 합성 CDO (synthetic CDO)는 (비록 금융위기를 촉발한 전적이 있지만) 근본적으로 특정 위험을 이전시킬 수 있는 금융공학의 도구이기 때문에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부채담보부증권의 이점

부채담보부증권은 은행들이 재무상태표에 보유 중인 자산을 유동화하는 동시에, 은행들이 지고 있는 위험을 줄일 수 있게 해줍니다. 은행들은 보유중인 위험자산의 비중에 따라서 안정자산을 보유해야 됩니다. 따라서, 은행은 서브프라임 모기지와 같은 위험한 자산을 CDO 발행을 통해 유동화함으로써 원하는 재무수준과 수익구조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CDO 발행을 통해 은행들이 상대적으로 유동성이 낮은 담보(단일 채권이나 대출)를 비교적 유동적인 담보 또는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는 이점도 제공합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