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시 스윕(Cash Sweep)

캐시 스윕(Cash Sweep)이란 부채를 상환하기 위해 초과 현금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캐시 스윕의 개념은 매우 간단합니다. 초과 현금을 영업일이 끝날 때마다 부채를 상환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입니다.

핵심요약
  • 캐시 스윕은 부채를 상환하기 위해 초과현금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함
  • 캐시 스윕은 차용인이 부채상환기간을 줄이고, 부채 부담도를 줄여 추가적인 자금 조달이 용이하도록 함
  • 경기 변동이 심한 기업에 주로 적용되며, 이는 차입금의 원리금 상환의 변동성을 완충하는데 이용됨

캐시 스윕은 어떻게 작동되나요?

캐시 스윕은  초과 현금을 사용하여 부채를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기업에게 초과 현금이란 영업비와 정기적인 부채를 상환하고도 남는 현금을 의미합니다. 캐시 스윕은 차용인과 은행 간의 계약을 통해 정기적으로 계좌에서 초과 현금을 스윕함(쓸어감)으로써 이루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캐시 스윕은 각 영업일이 끝날 때 발생합니다.

캐시 스윕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기업이 캐시 스윕을 선택하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매일 캐시 스윕을 수행함으로써 기업은 초과 현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부채를 줄이는 것으로 이자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미상환 부채의 감소는 재무의 부담이 감소된 것이므로, 향후 추가적인 자금이 필요할 때 더 나은 조건으로 추가 차입금을 조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부채를 갚으면 회사의 부채 비율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기업이 부채 대비 자기 자본 비율을 낮추면 재무가 안정적으로 변하며 미래에 자본을 조달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 시킵니다. 이 두 가지 모두 투자자 및 기타 이해 관계자에게 중요한 요소입니다.

캐시 스윕에는 어떤 조항이 작성되나요?

경우에 따라 대출자와 대출 계약 조건으로 캐시 스윕을 넣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대출 상환을 보장받기 위해 대출 기관은 대출 계약에 캐시 스윕 조항을 추가하여, 대출자의 초과 현금의 일정 비율이 대출 상환에 사용될 수 있도록 합니다. 캐시 스윕 규정은 에너지 또는 원자재와 같은 변동이 심한 산업에서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차용인에게 포함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이러한 경우 대출 기관은 차용인에게 기존 대출금을 상환하기 위해 초과 현금의 일정 비율을 사용하도록 요구합니다.

캐시 스윕은 미상환 대출 잔액을 줄임으로써, 차용인이 산업 변동성으로 인해 수익이 낮은 기간에 대한 완충 역할을 합니다. 캐시 스윕 조항은 차용인이 대출 기간을 연장하려는 경우에도 활용됩니다. 캐시 스윕 조항을 추가하면 만기 전에 미상환 대출금액을 줄여 자연스럽게 대출 기간이 단축되기 때문에 대출자가  대출 기간을 늘리는 데 동의할 수 있습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