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 제안(Cash Offer)

현금 제안(Cash Offer)은 인수기업이 피인수기업의 주주에게 인수합병의 대가로 현금을 지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핵심요약
  • 현금 제안(Cash Offer)는 인수합병 과정에서, 피인수 기업의 주주들에게 인수대가를 현금으로 지급하는 것임
  • 인수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주식 또는 채권을 발행하거나 대출을 받을 수 있음
  • 현금 동원력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주식교환 방법도 함께 사용할 수 있음

인수기업은 인수금액을 위한 자금을 어떻게 조달할 수 있나요?

인수기업은 피인수기업의 지분을 매입하기 위한 현금을 충분히 보유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은 주식시장 또는 신용시장에서 인수를 위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
이미 상장된 인수기업은 유상증자(공모 또는 제3자 배정) 과정에서 주식을 추가로 발행하여, 기존 주주 또는 새로운 주주로부터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비상장기업의 경우, 기업공개(IPO)를 통해서 주식을 새로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것은 주식의 수가 증가되어, 증자 과정에 참여하지 않은 주주들의 지분은 희석됩니다.

​신용시장

채권
인수기업은 회사채,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 사채 등의 채권을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채권을 매입한 투자자는 발행 회사에 현금을 제공하고, 투자자는 채권에 대한 이자를 받으며, 만기일에는 원금을 돌려받습니다.

대출
인수기업은 은행이나 금융 회사로부터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수기업은 현재 신용등급, 금융시장의 업황, 자본비용 등을 고려하여 최적화된 방법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주식발행, 채권발행, 대출 등 어느 것이 가장 합리적인지는, 기업이 처한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현금제안(Cash Offer)의 한계는 무엇인가요?

피인수기업이 해외에 위치한 경우, 관련된 다양한 국가의 환율로 인해 거래의 복잡성과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수금액 만큼 자금조달의 성공여부는 자금제공자들의 이해관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 변수들이 존재합니다.

현금제안 말고, 다른 방법으로 인수합병의 대가를 지불할 수 있나요?

다른 인수 방법은 인수기업이 피인수 기업 주주가 보유한 모든 주식을, 인수기업의 주식으로 교환해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주식 거래는 과세되지 않습니다. 인수기업은 현금과 주식을 조합하여 피인수기업 주주들에게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