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브 아웃(Carve-out)

카브 아웃은 기업이 특정 사업부문 또는 기존의 100% 자회사의 지분을 외부투자자에게 일부 매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카브 아웃을 수행하는 회사는 사업부를 완전히 매각하는 것이 아니고 기업의 핵심이 아닌 사업부문을 일부 매각합니다.

  • 카브아웃에서 모기업은 지분일부를 IPO등을 통해 매각하며 자본을 유동화함
  • 카브아웃된 기업은 기존 모기업뿐만 아니라 새로운 주주들을 받아들이게됨
  • 기업은 지분을 현금화하는 동시에 지분을 보유함으로써 전략적인 사업관계를 유지할 수 있음

카브 아웃(Carve-out)의 작동원리

기업은 기업공개(IPO) 등을 통해서 기존 사업부문 또는 자회사의 지분 일부를 시장에 매각하여 자본을 유동화 시킬 수 있습니다. 주식들이 외부투자자에게 매각되면서 카브 아웃된 자회사에는 새로운 주주들이 구성됩니다. 보통 카브 아웃은 모회사가 해당 자회사를 100% 매각하기 전에 진행되곤 합니다. 

카브 아웃 후 기업간 관계

카브 아웃된 기업은 독립적인 기업으로 과거의 지배기업과 실질적으로 분리되어 운영됩니다. 새 기업체에는 자체적인 이사회와 재무제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기업은 대개 카브 아웃 기겁의 지배 지분을 유지하면서, 양사의 사업을 촉진/성장할 수 있는 위한 전략적인 관계를 맺습니다.

카브 아웃을 진행하는 이유

기업은 여러 가지 이유로 기업의 완전 분할 또는 매각이 아닌, 지분 일부만을 유동화하는 카브 아웃을 택할 수 있습니다. 가령 규제 당국이 M&A를 심사하는 과정에서 특정 산업에 대한 지배력이 지나치게 높다고 판단할 경우, M&A를 추진하는 기업은 사업부문의 일부만 매각하여 규제조건을 맞추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기업이 유동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사업적인 영향력을 유지하고자 할 때 카브아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사업부문/자회사를 100% 매각할 때 시장에서 아직 제값을 받지 못할 경우¸ 우선적으로 지분 일부를 매각한 후 시장 상황에 따라 지속적으로 지분을 매각하는 방법으로도 카브 아웃 전략이 사용됩니다.

카브아웃 vs. 스핀-오프

카브 아웃에서 기업은 지분의 일부를 매각합니다. 궁극적인 목표가 지분을 완전히 처분하는 것이더라도, 이 과정이 몇 년 동안 장기간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100% 인수를 단행할 구매자가 없거나, 사업부문에 대한 지분을 지소적으로 유지하고자 할 때 이러한 카브 아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스핀 오프(Spin-off)는 기존의 사업부문을 독립 회사로 만들어 사업부를 100% 분리하여, 기존 주주들에게 보유중인 지분에 비례하여 신설기업의 지분을 분배하는 것입니다. 분할된 사업부는 이제 주주들을 거느린 독립된 회사로, 기존 주주들은 이제 두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게 됩니다. 기업은 스핀오프를 통해 유입되는 현금은 없습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