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 확충 과정 (Capital Raising Process)

자본 확충 과정(Capital Raising Process)은 기업이 운영 확장 및 투자 등을 위하여 외부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자본 확충 과정은 Book Building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됩니다.

핵심요약
  • 자본 확충 과정은 기업이 외부투자자로부터 자금을 확보하는 것임
  • 투자설명회를 거쳐 공모가격이 산정되며, 이후 수요예측을 통해 최종 공모가격이 계산됨
  • 합리적인 공모가격 산정을 위해서 여러단계의 필수 고려사항이 있음

자본 확충 과정( Capital Raising Process)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1. 투자설명회
자본 확충을 원하는 기업의 경영부서는 투자은행 측과 함께 투자설명회를 개최하여, 투자에 관심있는 유망한 기관투자자들을 만납니다. 기업의 CFO, CEO 등의 경영진 및 핵심인력들은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기업의 비즈니스모델, 업계현황, 성장성, 리스크요소 및 기업가치 등에 대해 마케팅합니다. 첫 투자설명회를 통해 기관투자자 등으로부터 관심을 이끄는 것이 향후 기업의 공모가격 형성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2. 공모가격 산정
투자은행에서 가장 신경을 많이 기울이는 부분이지만 제일 어려운 부분은 공모 가격을 결정하는 것 입니다. 가격 결정의 요소는 이와 같습니다.

A. 가격 안정성
공모 이후 투자자들은 높은 변동성을 원치 않습니다. 높은 변동성은 주식의 공모가격이 시장의 수요와 가치를 반영하지 못했다고 해석될 수 있습니다.

B. 상장이후 거래량
공모 이후 상승은 공모가가 낮게 책정되었음을 보여주며, 이와 반대로 가격 하락은 공모가가 높게 책정되었음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시장의 수급에 의하여 단기적으로 주가의 변동이 높을 수 있으니, 적정가격 및 시장 수급을 고려하여 공모가격이 결정되어야 합니다.

C. 투자자 범위
공모 시 특정 투자자만 포함될 경우 가격의 변동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소수의 기관투자자를 모집할 경우, 특정 투자자들의 투자 전략 및 판단에 따라 주가의 변동성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다양하고 폭 넓은 투자자를 모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D. 가격결정 밸런스 조정

자본확충과정을 주관하는 투자은행(증권사)는 공모가격을 1) 시장에서 좋은 흥행을 받을 만큼 가격을 낮게 책정하는 동시에, 2) 발행처가 필요한 자금을 확충하는 동시에 가격이 낮게 책정된 것처럼 느끼지 않을 정도로 가격을 조정해야 합니다.

3. 최종 공모가격 산정
투자은행이 공모가격의 범위를 산정하고, 기관투자자들이 특정 가격에 원하는 지분량을 제출합니다. 뱅커들은 이 수요를 취합해 ‘Book of demand’ 라 부르는 리스트를 작성합니다. 이 리스트를 이용해 수요 현황을 파악하고 공모주식의 최종 공모가격을 결정합니다.

4. ​주식배정 및 상장
마지막으로, 투자은행은 투자자들에게 제출할 지분량의 비례에 따라 또는 추첨 등에 따라 공모주식을 배정합니다. 과도한 응모가 있을 경우 투자자들은 처음에 요구했던 물량을 확보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최초 공모가격은 어떻게 산정되나요?

IPO가격을 산정하려며 먼저 자본확충 기업의 지분가치를 계산해야 합니다. IPO를 위한 가치평가는 대부분 유사기업 (comparables) 비교분석법이 사용됩니다.

투자은행 측에서 이러한 정보를 통해 기업 가치를 평가하고, 최초 공모가격을 산정합니다. 이때 일반적으로 IPO에서는 대개 공모가격을 책정하기 위해 계산된 기업의 가치에 할인(discount)을 적용합니다. 적정 가치 대비 대비 10%-15% 정도의 할인율이 적정하다고 판단됩니다. 그러나 청약 경쟁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될 경우, 투자은행이 계산한 공격적인 기업가치 및 프리미엄을 얹혀서 공모가격이 산정될 수 있습니다.

최종 공모가격이 낮게 형성될 경우 어떤 문제가 있나요?

저가 발행된 발행주식은 상장 후 시장에서 활발히 거래되며, 주가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는 곧 기업이 합리적인 수준만큼 자본을 확충하지 못했으며, 자본확충의 기회를 포기하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실제 가치보다 낮게 책정된 가격에서 발행되면 발행회사에게 기회비용을 발생시키는 반면 투자자들은 저가 발행된 공모를 통해 이익을 보게 됩니다. 공모가격의 성공적인 산정 여부는 상장 후 몇개월 이내의 지분거래의 현황을 통해 판단할 수 있습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