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 보호(Call Protection)

콜 보호(Call Protection)는 채권 발행자가 채권에 명시된 만기일 이전에 채권을 상환할 수 있는 조건을 제한하는 보호조항입니다.

핵심요약
  • 콜 보호(Call Protection)은 채권 발행자가 만기일 이전에 채권을 상환하는 조건을 제한하는 보호조항임
  • 콜 조항은 채권 발행자가 시중금리 하락에 따라 금융비용을 낮출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이는 반대로 채권 투자자에게 재투자 위험을 야기하므로, 채권 발행자는 콜 보호 조항을 추가하여 투자자금을 모집함

콜(Call) 조항이 채권 발행자에게 좋은 이유는?

채권은 기업이나 정부가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 발행하는 증서입니다. 채권을 발행하여 조달한 자금은 일반적으로 특정 프로젝트에 사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자금조달의 대가로 채권 발행자는 사전에 협의된 금리와 원금을 반영한 이자비용을 투자자에게 정기적으로 지급합니다. 채권에는 채권 발행자가 채권 투자자/보유자에게 원금을 상환받는 만기일도 명시되어 있습니다.

채권 발행자는 종종 채권계약에 콜(Call)조항을 포함하합니다. 콜 조항은 채권 발행자가 특정 조건에 따라 채권의 만기일 이전에 채권을 회수하고 투자자에게 원금을 상환할 수 있는 옵션을 의미합니다. 콜 조항을 포함하는 이유는, 채권 발행자는 금리 하락 환경에서 더 낮은 비용으로 채권을 발행하여 자금을 싸게 조달할 수 있으므로, 조기 상환을 위한 콜 옵션 (Call option)을 포함시키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 쿠폰금리가 9 % 인 10 년물 채권을 발행하는 채권 발행자를 생각해보겠습니다. 채권 발행 후 5 년이 지나고 시중금리가 5 %로 떨어졌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채권에 콜 옵션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발행자는 이를 행사하여 이전 채권의 9 % 이자 대신 원금에 대해 5 % 이자를 지불하는 새로운 채권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새로 발행된 채권으로 과거의 9% 금리 채권을 상환하는 것으로 발행자의 이자비용을 낮출 수 있는 것이죠. 부채 조달에서 상당한 비용을 아낄 수 있으므로, 채권을 조기에 상환하는 것이 채권 발행사에게는 최선의 이익입니다.

채권 투자자가 콜(Call) 조항을 방어하는 방법

채권 발행자에게 콜 조항이 혜택인 만큼, 채권 투자자에게는 불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채권이 5 년 만에 상환될 경우, 채권 매수자는 처음 예상했던 절반의 기간 동안만 수익률 9 %를 얻을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채권 구매자의 대안은 반환된 원금과 이자로 다음 5년 동안 새로운 채권에 재투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채권은 5 %의 실질이율만 제공할 것이므로, 채권 투자자에게는 재투자 위험이 발생했습니다.

따라서 채권 투자자는 투자의 손실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채권 매입 계약에는 채권 발행자의 조기 콜옵션 행사를 제한하는 콜 보호 형태로 투자자의 위험에 대한 보상을 제공합니다. 그 중 하나가 채권의 콜옵션 행사를 제한하는 기간인데, 이 채권이 보호되는 기간을 연기 기간 또는 쿠션이라고 합니다.

이 외에도 채권 발행자에게 콜옵션 권리가 포함된 채권은 더 옵션이 없는 채권보다 더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합니다.

콜 보호(Call Protection)의 유형

1. 하드 콜 보호
명시된 기간 동안 채권 발행자가 채권을 콜하는 것을 금지하는 조항입니다.

2. 소프트 콜 보호
채권이 상환될 수 있는 기간을 제어하는 하드 콜 보호 외에도 소프트 콜 보호 조항이 있습니다. 이 조항은 채권 발행자가 만기 전에 채권을 상환하기로 선택한 경우, 채권 매수자에게 채권 액면가 이상의 프리미엄을 지불하도록 요구합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