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 가격(Call Price)

콜 가격(Call Price)은 콜옵션부채권(Callable bond, 수의상환사채 라고도 함)의 발행자가 해당 증권을 다시 매입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 가격 입니다.콜 가격은 수의상환 가격이라고도 불립니다.

핵심요약
  • 콜 가격(Call Price)는 콜옵션부채권 발행자가 채권을 다시 사들일 수 있는 가격임
  • 시장금리하락으로 리파이낸싱을 원하는 발행자의 채무한도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함
  • 반대로 재투자위험에 대한 투자자에게 제공되는 프리미엄의 역할도 있음

콜 가격(Call Price)이 설정되는 이유

수의상환 사채(Callable bond)는 금리나 시장 가격의 변동과 상관없이 채권의 발행자가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채권을 매입할 수 있는 권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해당 권리가 있으므로, 발행자는 금리의 하락에 따라 가치가 상승하는 채권에 대하여 특정 수준 이상의 가격으로 초과지불하지 않고 채무한도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즉, 수의상환 채권의 콜 가격(Call price)이 바로 이 미리 결정된 가격입니다.

콜 가격의 설정과 콜 가격으로 수의상환이 촉발될 수 있는 기간은 채권의 계약서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일부 채권은 발행 초기 기간 동안 회수될 수 없도록 회수 제한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채권이 발행된 이후에 시장금리가 하락한 경우 이미 발행된 채권의 가치가 높아집니다. 만약 채권 발행자가 콜 권리를 행사할 경우 채권 투자자에게는 재투자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를 기대하고 투자했는데, 콜 권리가 행사될 경우 하락한 시장금리 수준으로 투자할 수 밖에 없기에 채권 투자자들에게는 일정 기간 콜 권리가 행사되지 않을 것이라는 콜 보호 조항이 채권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수의상환채권(Callable Bond)으로부터 투자자가 보호받는 방법

그럼에도 발행자는 시중금리 하락으로 금융비용을 낮출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하고 싶으므로, 채권 투자자에게 반대급부로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콜 옵션은 투자자가 아닌 발행자에게 이익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증권은 더 낮은 가격으로 발행, 더 높은 이자비용 등으로 수의상환채권 투자자자가 노출되는 재투자 위험과 미래 이자 소득이 박탈되는 것에 대해 보상합니다. 또는 콜 권리 행사 때 채권의 발행자는 투자자에게 콜 프리미엄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콜 프리미엄은 증권의 액면가를 초과하는 금액으로 예정된 만기일 전에 증권이 콜 되는 경우 지불됩니다. 다시 말하면 콜 프리미엄은 채권의 콜 가격과 명시된 액면가의 차이입니다. 콜할 수 없는 증권 또는 콜 보호 기간 동안 조기에 상환된 채권의 경우, 콜 프리미엄은 발행자가 채권 보유자에게 지불하는 벌금의 성격을 보유합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