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 옵션(Call Option)

일반적으로 “콜”이라고 하는 콜 옵션은, 콜 옵션 매수자에게 주식이나 기타 금융 상품을 지정된 기간 내 특정 가격(행사가격, Strike price)에 매수할 권리를 부여하는 파생 상품 계약(권리)입니다.

핵심요약
  • 콜옵션은 콜옵션 매수자에게 특정 금융 상품을 지정된 기간 내 특정 가격에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주는 권리임
  • 미국식 콜옵션은 매수자가 만기일 전 언제든 옵션을 행사할 수 있으나, 유럽식 옵션은 만기일 당일에만 옵션 권리 행사가 가능함
  • 옵션의 가격은 내재가치와 시간가치로 계산됨

콜 옵션(Call Option)을 사는 것과 파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요?

콜 옵션 구매
콜 옵션 매수자는 보유자라고합니다. 보유자는 가격이 만기일 전에 행사가를 넘어 상승할 것이라는 희망으로 콜 옵션을 구매합니다. 수익은 판매 수익에서 행사가, 프리미엄 및 거래 수수료를 뺀 금액과 같습니다. 가격이 행사 가격 이상으로 상승하지 않으면 구매자는 옵션을 행사하지 않습니다. 매수자는 콜 옵션의 프리미엄과 동일한 손실을 입게됩니다. 예를 들어, ABC Company의 주식이 $40에 판매되고 행사 가격이 $40이고 만기가 1 개월인 콜 옵션의 가격이 $2라고 가정하겠습니다. 구매자는 주가가 상승하고 행사 가격이 $40 인 ABC 콜 옵션을 $200 어치를 주문합니다(100개). ABC의 주식이 $ 40에서 $ 50로 증가하면 구매자는 총 이익 $ 1000와 순이익 $ 800를 얻게됩니다.

콜 옵션 판매
콜 옵션 매도자는 만기일에 가치가 없어지기를 바라면서 콜 옵션을 매도(발행)합니다. 그들은 그들에게 지불된 프리미엄 (가격)으로 돈을 버는 것입니다. 증권 가격이 옵션 행사 가격 이상으로 상승할 때 옵션 매수자가 수익성 있게 옵션을 행사하면 이들의 이익이 감소하거나 순손실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콜 옵션은 다음 두 가지 방법으로 판매됩니다.

콜옵션(Call Option)이 무엇인지 조금 더 자세히 알려주세요

콜옵션 매수자가 자신의 옵션을 행사하기로 결정한 경우, 콜옵션 매도자(발행자)는 매수자에게 옵션의 기초자산(Underlying asset)이 되는 증권을 매도할 의무가 있습니다. 옵션 매수자는 지정된 만기일 이전에 언제든지 옵션을 행사할 수 있거나 (미국식 옵션), 만기일에만 옵션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유럽식 옵션). 만료 날짜는 발행시점으로부터 3 개월, 6 개월 또는1 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콜옵션 매도자(발행자)는 옵션의 행사가격이 옵션을 발행하는 당시의 기초자산 가격에 얼마나 가까운 지와 옵션 만기일까지 남은 기간에 따라 옵션 구매 가격을 받습니다. 즉, 옵션의 가격은 옵션 매수자가 만기 전에 옵션을 수익성있게 행사할 수있는 기회를 가질 가능성에 따라 결정되는 것입니다. 콜 옵션 매도자(발행자)는 콜 옵션의 행사가능성을 계산한 후, 그 가능성에 상응하는 만큼 옵션의 가격(프리미엄)을 결정합니다. 콜 옵션 매수자는 콜 옵션 매도자(발행자)에게 프리미엄을 지불하는 대신, 옵션의 행사 권리를 얻는 것입니다.

콜 옵션 매수자는 기초자산의 가격이 옵션 행사가격보다 높을 경우 이익을 냅니다. 반면에 콜 옵션 매도자는 기초자산의 가격이 행사가격 만큼 높게 상승하지 않거나 적어도 만기 전에 옵션이 행사되지 않기를 원합니다. 행사되지 않을 경우 옵션 매도를 통해 받은 돈은 순수한 이익이 됩니다. 만기 전 기초자산의 가격이 행사가격 이상으로 상승하지 않으면 옵션 매수자가 옵션을 행사하는 것은 수익성이 없으며, 옵션의 가치는 0이 되어 “외 가격” (Out of the Money, OTM)으로 만기됩니다. 이럴 경우 구매자는 콜 옵션에 대해 지불한 프리미엄 만큼 손실을 입게됩니다. (대신 감소한 기초자산에 대한 손실은 보지 않음.) 반대로, 기초자산의 가격이 옵션 행사가격 이상으로 상승하면 (내가격, In The Money, ITM) 옵션 매수자는 옵션을 행사하여, ‘행사시점의 기초자산 가격 – 행사가격 – 프리미엄비용’만큼 순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콜 옵션(Call Option)은 누가 어떻게 활용하나요?

1. 투기
콜 옵션을 사용하면 보유자는 실제 주식을 구입하는 비용의 일부만 지불하면서 기초 주식의 가격 상승으로 잠재적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잠재적으로 무한한 이익과 제한된 손실 (옵션에 지불 한 가격)을 제공하는 레버리지 투자입니다. 예를 들어 기초자산이 현재 100원으로 거래되고 있고, 행사가격이 행사가격이 150원이고 프리미엄이 10원인 콜옵션이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콜 옵션의 만기일에 기초자산의 가격이 200원으로 상승한 경우, 1) 100원으로 기초자산 1단위를 산 사람의 수익은 100%입니다. 하지만, 2) 100원으로 프리미엄이 10원인 콜 옵션을 10단위 취득한 사람의 수익은 (200-150=)50*10-100원, 즉 300%입니다. 반대로, 기초자산의 가격이 50원으로 감소할 때, 1)의 경우 손실은 50%이나, 2)의 경우 손실은 100%입니다. (또는, 행사가격에 도달하기 전까지 콜 옵션을 산 사람은 100% 손실을 봄)

2. 헤징
투자 은행 및 기타 기관은 콜 옵션을 헤징 수단으로 사용합니다. 보험과 마찬가지로 당신의 포지션에 반대되는 옵션을 구매한다면 예상치 못한 사건이 발생할 경우 상품의 손실 금액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콜 옵션은 숏 포지션 주식 포트폴리오를 헷지하기 위해 사용하거나, 롱 포지션 주식 포트폴리오의 하락에 대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vered & Naked 콜 옵션(Call Option)은 뭔가요?

1. Covered 콜 옵션
콜 옵션 매도자가 실제로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 콜 옵션이 covered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주식에 대한 콜 옵션을 매도하면 추가 수익이 발생하고 예상되는 주가 하락을 상쇄할 수 있습니다. 옵션 매도자는 옵션 매수자가 자신의 옵션을 행사하는 경우 매도자가 옵션의 행사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매수자에게 이미 매입한 주식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손실에 대해 “보상” 받습니다. 주식을 소유한 매도인의 이익은 주식의 옵션 행사 가격 상승으로 제한되지만 실제 손실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2. Naked 콜옵션
Naked 콜 옵션은 옵션 매도자가 기초 주식을 소유하지 않고 콜 옵션을 매도하는 것입니다. 옵션의 공매도는 주식의 가격이 얼마나 높아질 지에 대한 제한이 없고 옵션 매도자가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잠재적인 손실에 대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콜 옵션 매수자가 권리를 행사할 때, naked 옵션 매도자는 현재 시장가로 주식을 매수하여 옵션 보유자에게 주식을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주가가 콜 옵션의 행사가를 초과하면 현재 시장 가격과 행사가의 차이가 매도자에게 손실을 나타냅니다. 대부분의 옵션 판매자는 발생할 수있는 손실을 보상하기 위해 높은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콜옵션과 풋옵션의 차이는 뭔가요?

콜 옵션은 지정된 만기일까지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주식을 매수할 수있는 권리입니다. 반대로 풋 옵션은 고정된 만기일까지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기초 주식을 매도할 수있는 권리입니다. 콜 옵션 매수자는 만기일 이전이나 행사 가격으로 주식을 매수할 권리가 있지만 (의무는 아님), 풋 옵션 매수자는 행사 가격으로 주식을 매도할 권리가 있습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