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금리 (Call Loan Rate)

콜금리란, 시중은행이 여타 금융기관에 콜론 (Call Loan) 제공하는 경우 콜론에 대해 부과되는 단기 금리입니다. 콜론은 금융기관이 신용거래융자를 커버하기 위해 은행으로부터 받는 초단기 대출로서 빌려주는 입장에서는 콜론, 빌리는 입장에서는 콜머니라고 합니다.

핵심요약
  • 금리는 콜론에 부과되는 금리이며, 시중 금리나 자금 수급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 금융기관은 고객에게 제공하는 증거금 대출을 통해 이익을 남깁니다. 따라서 증거금 대출 금리는 일반적으로 콜금리 + 프리미엄으로 책정됩니다.

콜금리 이해하기

콜금리는 일별로 산출되고 각종 금융 매체에 고지됩니다. 시중 금리와 경기 전반, 콜론에 대한 수급 다양한 대외적 요인에 영향을 받으며, 주로 같은 만기의 국채 금리보다 1% 정도 높은 수준에 형성됩니다.

예로 김씨는 A 회사 주식 1,000주를 5,000만원에 매입하려고 합니다. 현금이 부족한 김씨는 B증권사 증거금 계좌를 개설하여 자금을 빌리기로 합니다. 규정에 따라 김씨는 2,500만원을 예치하고 나머지 2,500만원을 이자 4%에 융자 받습니다. 김씨에게 대출해주기 위해 B증권사는 C은행에서 콜금리 2%에 2,500만원을 빌립니다. B증권사가 김씨에게 부과하는 추가 2%는 증거금 대출 금리에 프리미엄을 더한 값입니다.

이해가 되지 않거나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문의하기 또는 team@financepresso.co.kr 메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