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릿지론(Bridge Loan)

브릿지론(Bridge Loan)은 특정 목적을 위해 단기간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핵심요약
  • 브릿지 론(Bridge Loan)은 단기차입금의 한 종류로, 즉시 현금이 단기간 동안 필요할 때 사용됨
  • 만기는 주로 1년 미만이며, 이자율이 높고 담보를 설정하여 자금을 조달함
  • 사업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높은 비용이 수반되는 장단점이 있음

브릿지론(Bridge Loan)은 왜 사용되나요?

브릿지론은 말그대로 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해 다리(Bridge)의 역할을 하는 자금입니다. 기업이 정상적인 차입한도 이상으로 자금을 조달하려고 할 때, 담보가 설정되며 이자율이 높은 브릿지론을 사용함으로써 추가 자본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차입매수(LBO)를 통해서 기업의 지분을 확보하려고 할 때, 차입한도는 기업의 현금흐름에  따라 결정될 수 있습니다. 이때 인수타겟이 되는 기업의 자산을 담보로 설정하고, 인수 즉시 해당 자산들을 매각하는 조건으로 브릿지론(Bridge Loan)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시행사의 경우, 사업 시행 전 제2금융권 등에서 이자율이 높은 자금, 브릿지론(Bridge Loan)을 조달한 후, 시행사업의 자산가치가 증가하면서 브릿지론을  상환하고, 이자율이 더 낮은 금융기관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를 들어, 부동산 투자회사가 기존 자산을 매각하고 새로운 부동산을 구매할 때 발생하는 시간 차이에 대해, 브릿지론을 통해 미리 자금을 마련하여 새로운 부동산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매각 예정인 기존 자산이 담보가 되는 것입니다.

어떤 종류의 브릿지론(Bridge Loan)이 있나요?

1. Closed Bridging Loan(폐쇄형 브릿지론)​
폐쇄형 브릿지론은 상호간의 동의 하에 정해진 기간 안에서만 대출이 가능한 경우를 말합니다. 이 경우는 대출 상환의 확신의 정도가 크기 때문에 빌려주는 채권자 쪽에서 더 선호합니다. 뒤에 나올 개방형 브릿지론(Open Bridging Loan) 보다 더 낮은 금리로 대출이 이루어 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2. Open Bridging Loan(개방형 브릿지론)​
개방형 브릿지론은 처음에 기간이 정해지지 않으며 정해진 상환 날짜 또한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브릿지론을 제공하는 회사들은 자금 보안을 위해 미리 대출금액에서 대출 이자를 빼고 제공합니다. 개방형 브릿지론은 자금조달 시기가 불확실한 채무자들이 주로 선호합니다.

3. First Charge Bridge Loan(선순위 브릿지론)​
선순위 브릿지론은 채권자에게 채무자의 자산의 우선 청구권을 부여합니다. 만약 채무자가 대출을 갚지 못하게 된다면 선순위 브릿지론 채권자가 다른 채권자들 보다 더 먼저 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인수위험(underwriting risk)이 낮기 때문에 차순위 브릿지론(Second Charge Bridge Loan) 보다 낮은 이자율이 적용됩니다.

4. Second Charge Bridge Loan(차순위 브릿지론)
차순위 브릿지론은 존재하는 선순위 다음 순서로 돈을 받을 수 있게 되며 주로 1년 보다 짧은 단기간 대출에만 사용됩니다. 차순위 채권자들은 선순위 채권자들에게 미지급된 부채가 모두 지급된 이후에 자금 회수가 가능하지만 선순위 채권자들과 같은 회수권리가 주어집니다.

브릿지론(Bridge Loan)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브릿지론 장점

브릿지론의 대출자는 브릿지론을 통해 기회를 잡을 수 있게 됩니다. 이는 기업의 M&A활동, 기업 내부 프로젝트, 부동산 시행사업, 부동산 투자, 개인의 ​주거 부동산 거래 등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자금 위기에 봉착한 사업자들과 회사들도 다른 투자자나 인수자를 찾을 때 까지 브릿지론을 통해 사업을 원활하게 할 수 있고, 채권자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회사의 지분을 가지고 회사를 보호할 수 있게 됩니다.

​무엇보다도, 브릿지론을 승인받기까지의 시간이 전형적인 대출 승인을 받는 것 보다 시간이 덜 걸린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형적인 기존 대출의 경우, 긴 대기 시간 때문에 아파트를 렌트해야 하는 등의 원하지 않는 지출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브릿지론은 합의 사항에 따라 지불 기간이 자유로운데 예를 들면 언제 대출 상환을 시작 할 지 상호 합의하에 정할 수 있게 됩니다.

​​

브릿지론 단점

브릿지론을 사용하게 되면 자산이 처분되기 전까지 두 개의 모기지와 브릿지론을 상환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 자금 부담이 높아 지고, 상환이 불가능해 졌을 떄 채권자가 재산을 압류 할 수 있어 더 큰 재무위기에 빠질 수 있게 됩니다.

​단기간 대출인 만큼 높은 이자율과 관련 수수료가 수반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들고 몇몇 대출기관들은 모기지(저당)을 요구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자금 부담 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브릿지론(Bridge Loan)을 활용한 실제 사례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