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수지(Balance of payments, BOP)

국제수지(BOP)는 분기 또는 1년과 같이 정해진 기간 동안 한 국가의 기업과 나머지 국가 간에 이루어진 모든 거래의 명세서입니다.

  • 국제수지(Balance of Payments, BOP)에는 경상수지(Current account)와 자본수지(Capital account)가 모두 포함됩니다.
  • 경상수지에는 상품 및 서비스의 한 국가의 순 무역, 국가 간 투자에 대한 순 수입 및 순 이전 지불금이 포함됩니다.
  • 자본수지에는 금융 상품과 중앙 은행 준비금에 대한 국가의 거래로 구성됩니다.
  • 국제수지에 기록된 모든 거래의 합계는 0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환율 변동 및 회계 관행의 차이가 실제로 이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국제수지(BOP) 이해하기

국제수지(BOP)는 한 국가의 개인, 회사 및 정부 기관이 해외의 개인, 회사 및 정부 기관과 체결하는 모든 거래를 요약합니다. 이러한 거래는 상품, 서비스 및 자본의 수출입과 해외 원조 및 송금과 같은 이전 지불로 구성됩니다.

한 국가의 국제 수지와 국제 투자 포지션(net international investment position)이 함께 국제 장부(international accounts)를 구성합니다.

국제수지는 거래를 경상수지와 자본수지로 나눕니다. 때때로 자본수지은 금융수지라고 불리며, 보통 매우 작은 별도의 자본수지는 별도로 열거됩니다. 경상수지는 상품, 서비스, 투자수익 및 경상이체 거래를 포함합니다.

자본수지는 폭넓게 정의되어 있으며 금융상품과 중앙은행 적립금 거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좁게 정의하면 금융상품의 거래만 포함합니다. 경상수지는 국가생산액 계산에 포함되어 있지만 자본수지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자본수지가 광범위하게 정의되어 있는 한, 국제수지에 기록된 모든 거래의 합계는 0이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경상수지에 나타나는 모든 신용은 자본수지에서 상응하는 차변을 가지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한 국가가 품목(경상거래)을 수출하는 경우, 해당 품목이 지급될 때(자본수지거래) 외국 자본을 효과적으로 수입합니다.

한 국가가 자본 수출을 통해 수입 자금을 조달할 수 없다면 준비금(reserve)을 소진하여 자금을 조달해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종종 중앙 은행 준비금을 제외한 자본수지의 좁은 정의를 사용하여 국제수지 적자(balance of payments deficit)라고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광범위하게 정의된 국제수지가 정의상 0이 되어야 합니다.

실제로 통계적 불일치는 외화 환산으로 인한 불일치를 포함하여 경제와 나머지 세계 간의 모든 거래를 정확하게 계산하기 어렵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경제정책과 국제수지

국제수지(Balance of Payment) 및 국제 투자 포지션 데이터는 국가 및 국제 경제 정책을 수립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지급 불균형(payment imbalances) 및 외국인 직접 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s, FDI)와 같은 국제수지 데이터의 특정 측면은 한 국가의 정책 입안자들이 해결하고자 하는 핵심 사안입니다.

경제 정책은 종종 국제 수지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 목표를 목표로 합니다. 예를 들어, 한 국가는 특정 분야에 대한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정책을 채택할 수 있고, 다른 국가는 수출을 촉진하고 통화 보유고를 늘리기 위해 통화 가치를 인위적으로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려고 시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의 영향은 궁극적으로 국제수지 데이터에서 포착됩니다.

국가 간 불균형

한 국가의 국제수지는 경상수지와 자본수지를 필연적으로 0으로 줄이는 반면, 불균형은 다른 국가의 경상수지 간에 나타날 수 있고 실제로 나타납니다. 세계은행(World Bank)에 따르면 2019년 미국의 경상수지 적자는 4980억 달러로 세계 최대 규모입니다. 독일은 2,750억 달러로 세계 최대의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불균형은 국가 간에 긴장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는 2016년 특히 멕시코, 중국과의 무역적자(trade deficit)를 되돌리겠다는 강령을 내걸고 선거운동을 벌였습니다. 이코노미스트(The Economist)는 2017년 “독일의 흑자는 세계 무역 시스템에 불합리한 부담을 준다”며 “이러한 흑자를 상쇄하고 사람들이 계속 일할 수 있도록 총수요를 유지하려면, 나머지 세계가 동등한 비용으로 돈을 빌려서 써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국제수지(BOP)의 역사

19세기 이전에는 국제 거래가 금으로 표시되어 무역 적자를 겪고 있는 국가에 약간의 유연성을 제공했습니다. 성장률이 낮았기 때문에 무역 흑자를 촉진시키는 것이 국가의 재정 상태를 강화하는 주요 방법이었습니다. 그러나 국가 경제는 서로 잘 통합되지 않았기 때문에 급격한 무역 불균형이 위기를 유발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산업혁명(industrial revolution)은 국제경제의 더 통합시키며 국제수지 위기는 빈번하게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대공황으로 인해 국가들은 금본위제를 포기하고 경쟁적으로 통화 평가절하를 하게 되었지만, 제2차 세계대전 말부터 1970년대까지 지배적인 브레튼우즈 체제(Bretton Woods system)는 다른 통화에 고정 환율을 적용한 금 태환성 달러를 도입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통화 공급이 증가하고 무역 적자가 심화되면서 정부는 외국 중앙 은행의 달러 보유고를 금으로 완전히 상환할 수 없게 되었고 시스템은 폐기되었습니다.

닉슨(Nixon) 쇼크 이후 화폐는 자유롭게 변동(free floating currency)했습니다. 이는 무역 적자를 겪고 있는 국가가 외환 보유고를 비축하여 상품의 매력을 높이고 수출을 늘림으로써 통화 가치를 인위적으로 하락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국경을 넘나드는 자본의 이동성 증가로 인해 때때로 수지 위기가 발생하여 1998년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발생한 것과 같은 급격한 통화 가치 하락을 초래했습니다.

대공황 동안 몇몇 국가들은 수출을 늘리기 위해 경쟁적으로 통화 평가절하를 시작했습니다. 당시 세계 주요 중앙은행들은 모두 극적인 확장적 통화정책(expansionary monetary policy)으로 금융위기에 대응했습니다. 이로 인해 특히 신흥 시장에서 통화가 미국 달러 및 기타 주요 통화에 대해 평가 절상(appreciation)되었습니다. 많은 국가들이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자체 통화 정책을 더욱완화하여 대응했습니다.

요약

국제수지(BOP)는 정해진 기간 동안 한 국가의 기업과 나머지 국가 간에 이루어진 모든 거래의 명세서입니다. 국세수지에는 경상수지와 자본수지가 둘 다 포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