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은행(Bank of England, BoE)

영란은행(BoE)은 영국의 중앙은행입니다. 전 세계 대부분의 중앙 은행과 유사한 광범위한 책임이 있습니다. 영국은행은 통화를 발행하고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통화 정책을 감독한다는 것입니다.

  • 영국은행은 영국의 중앙은행입니다.
  • 영국은행은 통화를 발행하고 통화정책을 감독합니다.
  • 영국은행은 영국판 미국 연방준비제도와 같습니다.

영국은행의 이해

1. 영국은행은 영국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 System)과도 같습니다. 영국은행의 기능은 1694년에 설립된 이후 발전해 왔으며 1997년부터 영국의 공식 금리를 정하는 역할을 담당해 왔습니다.

2. 영국은행은 채권을 발행하여 정부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힘을 가진 사설 기관으로 1694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영국은행은 예금 관리를 하는 시중은행 역할도 했었습니다. 1844년, 은행 헌장법 (Bank Charter Act)은 최초로 잉글랜드와 웨일스의 지폐 발행에 대한 독점권을 주었고, 이 법을 통해 영국은행이 중앙은행이 되기 위한 중요한 발전을 했습니다.

3. 영국은행은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1946년에 국유화되었습니다. 1997년, 통화정책 권한이 정부로부터 영국은행으로 이전되었고 다른 은행들의 자체 지폐 발행을 금지함으로써 영국은행이 정치적으로 독립하게 되었습니다.

금융정책위원회(Monetary Policy Committee)

1. 금리에 대한 정책들은 9명의 구성원으로 구성된 금융정책위원회가 결정합니다. 금융정책위원회는 일반적으로 직업 은행 직원에게 임명되는 공무원 직위인 영국 은행 총재가 이끌고 있습니다.통화정책, 금융안정, 시장에 대한 정책을 담당하는 3명의 부지사들은 위원회에서도 활동하는 것뿐만 아니라 영국은행의 수석 경제학자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9명 중 4명의 구성원은 미국의 재무장관에 해당하는 영국의 재무장관이 임명합니다.

2. 금융정책위원회는 1년에 8번 만나서 국가의 인플레이션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한 금리 정책들에 대한 논의를 합니다. 각 구성원은 1표씩을 가지고 있으며 정책을 결정할 때 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의사결정이 될 필요는 없습니다. 

3.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금융정책위원회의 역할을 보겠습니다. 2008년 10월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은행 금리는 5%고 2009년 3월 0.5%로 줄었지만 경기부양에는 실패하자 금융정책위원회는 양적완화(Quantitative Easing, QE)로 알려진 자산매입(Asset Purchase Facility)을 통해 추가적인 부양책을 실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