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시장 (Black Market)

암시장이란, 정부가 승인하는 범위를 벗어난 모든 경제활동이 이루어지는 시장을 말합니다. 암시장에서의 거래는 정부의 가격 통제와 과세 등을 피하기 위해 비밀리에 이루어집니다.

핵심요약
  • 암시장은 정부가 승인한 채널 밖에서 발생하는 경제활동입니다.
  • 암시장은 불법 상품을 거래하기 위해, 또는 과세를 피해 합법 상품을 거래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 암시장의 예로는 불법 약물, 무기, 인신매매, 야생동물 등이 있습니다.
  • 암시장에서의 경제 활동은 그 기록이 존재하지 않고 과세의 대상이 되지 않기 때문에 경제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암시장은 종종 긴급한 상황에서 시장에서는 구할 수 없는 상품을 조달해줄 수 있는 기능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암시장 이해하기

과거에는 암시장에서의 거래는 기록을 남기지 않기 위해 현금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대부분의 암시장 거래는 다크웹 등 온라인으로 이동하였고 디지털화폐로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암시장 거래는 이러한 방법으로 기록을 남기지 않고 세금을 회피하기 때문에 경제에 악영향을 끼칠 있습니다. 실제로 국가 경제에서 암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클수록, 해당 국가가 공식적으로 발표하는 GDP 실제 GDP 괴리가 크다고 있습니다. 암시장은 공권력의 제재를 받지 않아 위조상품 불량품의 판매, 대금 미지급 등의 범죄가 빈번히 일어나 시장 참여자들에게도 피해를 야기할 있습니다.

암시장의 종류

암시장은 여러 종류의 불법적이고 위험한 상품과 서비스 거래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장입니다. 대표적으로 불법 도박, 인신매매, 불법 야생 동물 거래, 불법 채광, 낚시 및 벌목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가령 인신매매 시장의 경우 매년 강제 노역, 매춘, 병역, 장기매매 등의 목적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2021 기준 대략 4,000만명의 사람들이 인신매매로 인해 현대판 노예 생활을 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들 25%는 미성년자, 그리고 70% 이상이 여성 소녀입니다. 2014 국제노동기구(ILO) 보고서에 의하면 인신매매 시장에서 발생한 총 수익은 무려 연간 1,500 달러를 상회했고 그 이후 발표된 수치는 없습니다. 

화공급이 엄격히 통제된 국가에서는 외환거래를 위한 암시장 또한 비교적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국가들은 경제적 기반이 취약하고(높은 인플레이션 및 낮은 통화 준비금) 자국 통화가 미국 달러 또는 기타 통화와 지나치게 높은 환율로 고정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에 따라 이러한 특성을 가진 아르헨티나, 이란, 베네수엘라에서는 외환 거래 암시장이 보다 성행하고 있는데, 이는 정부가 통화정책을 통해 국가 경제에 효율적으로 개입할 있는 능력을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암시장의 필요성

암시장의 수많은 폐해에도 불구하고 특정 상황에서 암시장은 반드시 필요한 물자를 조달할 있는 유일한 창구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가령 많은 개발도상국에서는 필수 의약품 공급이 부족하여 유일한 대안인 암시장을 통해 의약품을 조달합니다.

이해가 되지 않거나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문의하기 또는 team@financepresso.co.kr 메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