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수-매도 호가(Bid-Ask)

매수(Bid)와 매도(Ask)는 특정 시점에 유가증권을 매수하거나 매도할 수 있는 최선의 잠재적 가격을 나타내는 가격을 의미합니다. 매수가격(Bid)은 유가증권에 대해 구매자가 지불할 수 있는 최대가격을 나타내며, 매도가격(Ask)은 동일한 유가증권에 대해 판매자가 매각할 수 있는 최소가격을 나타냅니다.

핵심요약
  • 매수-매도 호가(Bid-Ask)는 사고자 하는 가격과 팔고자 하는 가격을 의미함
  • 매수-매도 가격은 시장에서 해당 증권에 대한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결정됨
  • 매수-매도 호가의 차이(Bid-Ask spread)는 시장 조성자의 몫이며, 해당 증권에 대한 유동성의 크기에 따라 스프레드의 크기도 결정됨

매수(Bid)-매도(Ask) 가격은 누가 결정하나요?

매수-매도 가격은 시장참여자들에 의해 결정됩니다. 해당 증권에 투자하는 개인투자자 및 기관투자자등이 생각하는 증권의 가치를 기반으로 가격이 형성됩니다. 증권에 대한 수요(사고싶은 힘)가 공급(팔고싶은 힘)보다 클 경우, 매수(Bid)가격 및 매도(Ask)가격이 점차 상승할 것입니다. 반대로, 공급이 수요보다 더 클 경우, 매수 및 매도 가격이 점차 감소할 것입니다. 참고로 두 상황에서 가격의 스프레드(차이)는 시장의 유동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매수(Bid)-매도(Ask) 가격의 차이(Spread)로부터 누가 이익을 보나요?

기업의 정기보고서를 토대로 수익의 질을 측정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손익계산서의 맨 위에서 시작하여 아래로 내려가면서 특이사항을 찾는 것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높은 매출 성장을 보고하는 회사들은 외상매출이 증가하는 것을 보일 수 있습니다. 분석가들은 외상 매출의 증가로 이어진 매출 성장에 대해 주의할 것을 당부합니다. 그런 다음 분석가들은 영업현금흐름과 순이익 사이의 변화를 찾을 수 있습니다. 순이익은 높지만 영업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이 마이너스인 회사는 매출이 아닌 다른 곳에서 뚜렷한 수익을 올리고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직접 재무제표의 내용을 읽어보면서, 특이사항을 찾는 방식 외에도 공식을 사용하여 수익의 질을 측정하는 Beneish M-score 등과 포뮬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수(Bid)-매도(Ask) 가격의 차이(Spread)는 어떤 이유 때문에 더 커질 수 있나요?

매수-매도 스프레드(Bid-Ask spread)는 거래의 유동성에 따라 크기가 달라집니다. DJIA, S&P500 등에 포함되는 증권의 경우, 스프레드가 아주 얇게 형성됩니다. 가격이 활발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시장조성자가 증권을 보유하는 기간이 짧아지므로, 가격변동으로부터 발생하는 시장조성자의 손실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거래량이 적으며 시장에서 소외된 종목의 경우, 이러한 우량주 보다 스프레드가 큰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추가로, 거시경제 변화로 인해 시장의 유동성이 급감하거나, 금융시장이 위기에 봉착한 경우 일시적으로 매수-매도 스프레드가 커질 수 있습니다.

입찰-매도 스프레드는 보안과 시장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를 구성하는 우량기업들은 불과 몇 센트의 입찰제안 스프레드를 가질 수 있는 반면, 하루에 10,000주 미만의 주식을 거래하는 소형주들은 50센트 이상의 입찰제안 스프레드를 가질 수 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

이해가 되지 않거나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문의하기 또는 team@financepresso.co.kr 메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