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수탈 (Asset Stripping)

자산수탈(Asset Stripping)은 투자수익을 위하여 보유중인 자산에 비해 시장에서 저평가된 기업을 인수해 그 자산들을 따로 떼어 매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자산수탈은 기업이 가치 보다 낮은 가격으로 거래될 때 발생함
  • 자산수탈을 추진하는 주체는 투자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기업을 인수해 보유중인 자산들을 매각하고, 이를 배당금으로 가져감
  • 자산수탈을 당한 기업은 정상적인 영업활동이 매우 어려워지며, 존속이 불투명해짐

자산수탈이 발생하는 배경

자산수탈은 기업이 보유한 유형자산(부동산, 기계장치), 재고자산, 또는 브랜드, 지적재산권 등과 같은 무형자산의 합이 기업의 총 지분 가격보다 더 높다고 판단될 때 추진될 수 있습니다.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가치가 가격보다 낮게 형성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기업의 내부적인 비효율적인 경영 방식 또는 외부적으로 비우호적인 경기 상황 등이 있습니다. 즉, 기업의 자산으로부터 발생하고 있는 수익률이 투자자들이 요구하는 수익보다 낮을 때 자산수탈은 발생합니다. 

누가 자산수탈을 진행하는 주체

자산수탈은 주로 저평가된 기업들을 인수하여 투자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소위 “기업사냥꾼”들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자산수탈은 1970년대와 1980년대 들어 급격히 성행하였고, 현재에도 여러 사모펀드 운용사들의 투자전략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산수탈을 집행하는 사모펀드들은 기업을 인수해 유동성이 높은 자산들을 개별적으로 매각함으로써 다량의 현금을 확보한 뒤, 이를 투자자들(LP)에게 배당으로 지급합니다. 자산수탈의 대상이 상장되어 있는 기업인 경우, 자산수탈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종종 상장폐지(take-private)를 추진하기도 하는데요. 자산수탈 이후 사모펀드들은 대상 기업에 추가적인 부채를 조달해 자본재조정(Recapitalization)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자본재조정은 주로 레버리지론(신용등급이 낮은 기업들이 자산을 담보로 발행하는 고금리의 대출)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자산수탈이 진행된 기업은 담보로 제공할 수 있는 자산이 많이 남아 있지 않아 저금리 대출 조달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자산수탈 대상기업의 재무건전성을 보다 악화시키는 결과를 낳기도 합니다. 자산수탈의 대상이 되는 기업은 그 규모가 크게 축소되거나 파산절차에 들어가게 됩니다.

자산수탈에 대한 비판

자산수탈은 가치창출의 수단과 자금조달의 담보로 제공되는 여러 자산들을 매각함으로써 기업의 체질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기업은 미래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잠재력을 상실하게 될 뿐 아니라, 악화된 재무건전성으로 인해 성장을 위한 원활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습니다. 

자산매각을 통해 수취한 현금은 대부분의 경우 고스란히 투자자들에 배당금 형식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자산수탈은 투자자들의 단기적인 이익 창출을 위해 기업과 소비자, 임직원들과 지역사회 전반에 해악을 끼친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판에 대해 자산수탈을 집행하는 투자자들은, 자산수탈이 합법적인 투자전략에 기반한 수익창출의 수단일 뿐 아니라 비효율적인 운영방식과 도태된 사업영역 등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존속이 불투명한 기업들에 묶인 자본을 유동화하여 투자자들에게 가치를 창출한다고 주장합니다.

자산수탈의 예시

물류운송, 골프장, 의류사업을 동시에 영위하는 하나의 기업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만약 이 회사의 현재 시장가치가 1억 달러이고 한 투자자가 이 회사의 3개의 사업부문을 각각 5천만달러에 매각할 수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렇게 사업부문별 가치의 합계가 기업의 총체적인 가치와 차이가 벌어진 이유는 비효율적인 경영방식, 대외적인 경기상황 뿐만 아니라 투자자들의 선호도에 따라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이 보유한 탑티어의 물류운송과 골프장에는 투자하고 싶으나, 의류사업에는 투자하고 싶지 않은 투자자는 기업의 전체적인 가치에 할인을 적용한 가격에만 기업에 투자할 용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어쨌든 다양한 이유에서든지 가치와 가격의 괴리가 존재할 때 자산수탈의 기회가 존재하하며, 자산수탈을 추지하는 주체는 각각의 사업부문을 다양한 투자자들에게 매각함으로써 사업부문의 가치를 실현(Value unlock)시켜 투자자들에게 더 큰 이익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