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증권거래소 (AMEX, AMerican stock EXchange)

미국 증권거래소(AMEX, AMerican stock EXchange)는 미국에서 세 번째로 큰 증권 거래소였습니다.

핵심요약
  • AMEX는 미국에서 3번째로 큰 증권거래소로, 현재는 소형주 위주로 거래가 발생하고 있음
  • 2008년 뉴욕증권거래소(NYSE) 그룹에 인수되었으며, NYSE American이라고 불림
  • 상대적으로 거래량이 적지만, 잘 구축된 규정과 시장조성자로 인해 유동성과 질서가 잘 유지되고 있음

미국증권거래소(AMEX)는 무엇으로 유명했나요?

오늘날 AMEX는 NYSE American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거래소는 절정기에 미국에서 거래되는 모든 증권의 약 10%를 취급했습니다. 2008년 NYSE Euronext는 AMEX를 인수했습니다. 이후 몇 년 동안, AMEX는 뉴욕 주식회사(NYSE Amex Equities)와 뉴욕 주식회사(NYSE MKT)로도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AMEX는 시간이 흐르면서 항상 새로운 제품과 자산 클래스를 소개하고 거래하는 거래소로 명성을 날렸습니다. 예를 들어, AMEX는1975년에 옵션 시장을 시작했습니다. AMEX가 옵션 시장을 시작할 때, AMEX는 투자자들에게 잠재적인 유익성과 위해성에 대해 교육하는 것을 돕기 위한 교육 자료도 배포했습니다. 1993년, AMEX는 최초의 ETF를 도입하였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AMEX는 NYSE의 엄격한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기업들을 상장시키는 거래소라는 명성을 얻었습니다. 오늘날 NYSE American에서 거래되는 주식의 상당 부분은 소형주입니다. AMEX는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거대한 경쟁자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나스닥이 그 역할을 대신했습니다.

미국증권거래소(AMEX)의 역사를 알려주세요!

AMEX의 역사는 미국 무역시장이 여전히 발전하고 있던 18세기 후반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증권 중개인들은 정식 거래소가 없어 커피숍과 길거리에서 만나 증권을 거래했습니다. 뉴욕의 거리에서 거래하던 상인들은 Curbstone 브로커로 불렸습니다. 그들은 신흥 기업들의 주식을 전문적으로 거래했습니다. 당시, 이러한 신흥 기업들 중 많은 수가 철도, 석유, 섬유와 같은 산업에 속해 있었고, 그 회사들의 사업은 막 시작된 사업들이었습니다. 19세기에, 이런 형태의 갓길거래는 비공식적이고 상당히 체계적이지 않았습니다. 1908년 뉴욕 커브 마켓 에이전시는 거래 관행에 규칙과 규제를 도입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1929년 뉴욕 Curb 마켓은 뉴욕 커브 거래소가 되었습니다. 뉴욕 커브 거래소는 일련의 규칙과 규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뉴욕 커브 거래소는 1953년에 미국 증권거래소로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거래소에 상장된 기업들의 가치는 1950년과 1960년 사이에 거의 두 배로 증가하여 120억 달러에서 230억 달러로 증가하였습니다.

미국증권거래소(AMEX)의 흥망성쇠

1962년, 레스 스캔들로 불리는 큰 논란으로 인해 그 명성은 심하게 실추되었습니다. Res로 알려진 Gerard A. Re 와 Gerard F. Re가 그 스캔들의 핵심이었습니다. 두 사람 모두 거래소의 규칙을 악용해 온갖 시장 부조리에 빠져든 AMEX의 전문가였습니다. 예를 들어, 그들은 등록되지 않은 회사의 내부자로부터 그 회사의 주식을 직접 매입한 다음 일반투자자들에게 팔았습니다. 이를 위해 중개업자에게 뇌물을 주어 특정 주식을 상승시키나 인위적으로 가격을 올리기 위해 거액의 주식을 매입하는 위조/차명계좌를 이용하기도 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내부자 정보에 접근하고 거래하기 위해 네트워크 회사 경영진을 이용했습니다. 이 스캔들은 1954년부터 1962년까지 SEC의 조사가 광범위한 시장 조작의 증거를 발견했을 때까지 계속되었습니다. 그 스캔들은 1960년대 대중들에게 그 당시 매우 큰 액수였던 천만 달러의 손실을 입혔습니다.

Res 스캔들의 여파로 AMEX는 몇 가지 변화를 겪었습니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폴 콜튼(Paul Kolton)이 AMEX의 전무이사로 입사했고 Kolton의 지도하에, AMEX는 스캔들에서 회복하고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거래소가 되었습니다. Kolton은 또한 거래소에 옵션 거래를 도입했고 1971년 AMEX의 회장이 되었습니다. 그는 1977년까지 AMEX의 CEO를 역임했습니다. Kolton의 CEO 직은 거래소에 전자 거래와 같은 필수적인 기술 개혁을 도입한 Thomas Peterffy에 의해 계승되었습니다. Peterffy는 나중에 유명한 전자 무역 플랫폼인 Interactive Brokers를 설립했습니다. Peterffy의 재임 기간 동안, AMEX는 미국에서 가장 좋은 거래 장소 중 하나로 여겨졌습니다.

미국증권거래소(AMEX)는 NYSE의 산하 거래소인가요?

2008년 10월, NYSE Euronext 그룹은 2억 6천만 달러에 AMEX를 인수했습니다. NYSE 하에서 AMEX는 많은 브랜드를 거쳤습니다. 인수 즉시 AMEX는 NYSE Alternext U.S.로 브랜딩 되었습니다. 이는 TMX 그룹과의 합병 이후 밴쿠버 증권거래소(VSE)와 마찬가지로 소형주들의 장이 되었습니다.

또한 2009년에 NYSE Amex Equities로 리(re)브랜딩 되었으며, 이는 아마 1960년대부터 AMEX가 자체적으로 구축한 브랜드 가치를 사용하기 위해 AMEX를 포함한 것일 겁니다. AMEX는 2012년에 다시 NYSE Market으로 리 브랜딩 되었습니다. 마지막 리 브랜딩은 2017년 NYSE American으로 개명하면서 이루어졌습니다. NYSE는 IEX라고 불리는 새로운 거래소의 경쟁자로 AMEX나 NYSE American을 사용했습니다. IEX는 전면적인 주문과 복잡한 주문 유형의 오남용과 같은 초 단타 거래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치되었습니다. 그러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IEX는 모든 주문에 320 마이크로세컨드의 세속적인 지연 시간을 도입했습니다. NYSE American은 IEX에 맞춰 전자거래에서 350 마이크로세컨드의 지연 시간을 제공했고, 이 기술을 개척했습니다.

지금의 미국증권거래소(AMEX)는 어떤 모습인가요?

수 년 동안 NYSE American(구. AMEX)은 성장 초기 단계에 있으며 블루칩 기업만큼 잘 알려지지 않은 젊은 기업들에게 매력적인 상장 장소가 되었습니다. NYSE와 나스닥에 비해 NYSE American (구 AMEX)은 훨씬 적은 거래량을 가집니다. 이런 요인들 때문에 투자자들이 시장에서 일부 증권을 빨리 사고팔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올 수 있습니다. NYSE American(구 AMEX)은 시장 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쉽게 보안을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는 시장 유동성을 보장하기 위해 시장조성자를 제공합니다.

시장 조성자는 거래 기간 내내 필요에 따라 특정 주식을 매수하고 매도할 수 있는 중개기관입니다. 유가 증권 시장을 조성하는 대가로, 시장 조성자들은 입찰-매도(Bid-Ask) 스프레드와 수수료로 돈을 법니다. 따라서, NYSE American (구 AMEX)이 소규모 기업 상장 전문 거래소임에도 불구하고, 시장 조성자의 사용은 거래소가 유동성을 유지하고 시장을 질서 있게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

이해가 되지 않거나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문의하기 또는 team@financepresso.co.kr 메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