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트만 Z 스코어 (Altman Z-Score)

알트만 Z 스코어(Altman Z-Score)는 재무제표 수치를 활용하여 기업의 파산가능성을 측정하는 계산식/지표 입니다.

핵심요약
  • 알트만 Z스코어는 기업의 파산 가능성을 측정하는 계산식/지표임
  • 알트만 Z스코어는 높을수록 좋으며, 수치가 1.8보다 작을 경우 파산 가능성이 높으며, 3보다 클 경우 파산가능성이 작다고 평가됨
  • 1967년부터 사용된 알트만 Z스코어는 현재까지도 유효한 정확성을 보이고 있음

알트만 Z 스코어(Altman Z-Score)의 계산법

통계에서 전통적인 Z-score의 변형인 Altman Z-score는 기업의 연간보고서(10K, 사업보고서등)에 있는 재무제표 수치를 통해 계산할 수 있는 5개의 재무 비율을 기반으로 합니다. 수익성, 레버리지, 유동성, 지급능력, 액티비티 등을 활용해 기업이 부실해질 가능성이 높은지를 예측합니다.

알트만 Z 스코어 (Altman Z Score) 계산식

A = 운용자본 /총 자산
B = 이익 잉여금 / 총 자산
C = 이자 및 세금 효과를 제외한 수익 / 총 자산
D = 자본의 시장가치 / 총 부채의 시장가치
E = 매출 / 총자산

알트만 Z 스코어(Altman Z-Score)가 높을수록 좋나요?

Z-Score가 1.8을 밑돌면 회사가 파산할 가능성이 높은 반면, 3점 이상인 기업은 파산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받습니다. 투자자 또는 금융기관(대출자)들은 Altman Z-score를 사용하여 회사의 투자 또는 자금대여 여부를 판단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Z-Score 점수가 3에 가까우면, 기업의 신용위험에 대한 우려가 낮으므로, 신용측면에서 투자대상에서 제거하지는 않을 것이나, 1.8 보다 낮을 경우 투자대상에서 제거하거나 오히려 공매도 대상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알트만 Z 스코어(Altman Z-Score)는 누가 만들었고, 어떻게 활용되나요?

뉴욕대학교 스턴(NYU Stern)의 금융학 교수 Edward Altman은 1967년 Altman Z-score 공식을 개발했고, 1968년에 출판했습니다. Altman은 몇 년 동안 계속해서 그의 Z score를 재평가해 왔습니다. 1969년부터 1975년까지 Altman은 86개의 재무 상태가 부실한 기업들을 조사하였고, 1976년부터 1995년까지 110개, 1996년부터 1999년까지 120개 기업을 조사하여 Z-score의 정확도가 82%~ 94% 사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2012년에는 공기업과 민간기업, 제조 및 비제조기업, 미국 및 미국 밖 기업을 평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Altman Z-score Plus라는 최신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기업 신용 위험을 평가하기 위해 Altman Z-score Plus를 사용될 수 있습니다. Altman Z score는 신용 리스크 계산의 신뢰할 수 있는 척도가 되었습니다.

알트만 Z 스코어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예측하는데 어떠한 역할을 했나요?

2007년에는 특정 자산 관련 증권의 신용등급이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높게 평가되었습니다. Altman Z score는 기업들의 리스크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파산으로 치닫고 있는 것으로 나타냈습니다. Altman은 2007년 기업들의 평균 Altman Z score가 1.81이라고 계산했습니다. (이들 회사의 신용등급은 B등급과 맞먹었습니다.) 이는 50%의 기업이 낮은 등급을 받았어야 하고, 매우 부실 했으며, 파산할 가능성이 높았어야 한다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Altman의 계산은 시장에 위기가 발생할 것이고 신용 시장에 붕괴가 있을 것이라고 믿게 만들었습니다. Z스코어에 따르면 위기가 기업의 채무불이행에서 비롯된다고 믿었지만, 사실상 2008년 금융위기를 불러온 붕괴는 주택담보부증권(MBS)에서 시작됐습니다. MBS의 파산으로부터 시작된 금융위기는 결국 기업들의 역사상 두 번째로 높은 연체율을 기록하며 채무불이행이 심화되었습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

이해가 되지 않거나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문의하기 또는 team@financepresso.co.kr 메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