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채 (Agency Bonds)

기관채란, 재무부를 제외한 정부 부처 또는 정부후원기업이 발행한 채권을 말합니다. 기관채는 국채 지방채와는 달리 정부의 신용에 의해 상환이 보장되지는 않습니다.

핵심요약
  • 기관채란 정부 기관 및 정부후원기업이 발행한 채권을 말하며, 국채금리보다 조금 더 높은 금리에 발행됩니다.
  • 대부분의 기관채는 세제 혜택을 받습니다.
  • 여타 채권과 마찬가지로, 기관채 또한 금리위험의 영향을 받습니다.

기관채 이해하기

대부분의 기관채는 국채와 마찬가지로 2회의 액면이자 (Coupon) 지급합니다. 일부 기관채는 고정금리에, 일부 기관채는 변동금리에 발행됩니다. 변동금리에 발행되는 기관채의 금리는 LIBOR(London Interbank Offered Rate) 등의 기준금리에 연동되어 주기적으로 조정을 받습니다.

기관채 또한 여타 채권과 마찬가지로 금리위험에 노출됩니다. 발행기관의 높은 신용도로 인해 변동성은 상대적으로 적지만, 기관채 또한 금리상승으로 인한 자산가치의 하락에 의해 투자자에게 투자손실을 가져다줄 있습니다. 또한 기관채의 만기가 길수록 기관채의 금리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기관채의 종류

기관채는 크게 연방정부 산하 기관이 발행하는 정부기관채, 그리고 정부후원기업 (Government-sponsored Enterprise, GSE) 발행하는 정부지원회사채 나눌 있습니다.

정부기관채 연방주택관리국(FHA), 중소기업청(SBA), 정부저당금고(GNMA) 정부 산하의 기관이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정부기관채는 국채와 마찬가지로, 정부의 신뢰도와 신용에 의해 보장을 받는 채권입니다. 투자자들은 채권의 소유 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액면 이자를 지급받게 되며, 만기 시 액면가를 되돌려 받게 됩니다. 정부기관채는 상대적으로 낮은 유동성으로 인해 국채보다 조금 높은 금리에 발행되는 편이며, 발행기관이 만기 이전에 원금 전액을 상환할 있는 콜옵션과 결합되어 발행되기도 합니다.

정부지원회사채 연방저당권협회(Fannie Mae), 연방주택금융저당회사(Freddie Mac) 민간 기업이지만 공적 사업을 영위함으로정부의 지원 감독을 받는 정부후원기업이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따라서 정부지원회사채는 정부기관채와는 달리 정부의 신용으로부터의 완전한 보장을 받지는 못하며, 이에 따른 신용리스크 채무불이행 리스크로 인해 보다 높은 금리에 발행됩니다. 일부 정부후원기업은 단기채무의 상환 단기적 자금조달을 위해 액면가에 일정 수준의 할인을 포함한 제로쿠폰채권 (Zero-Coupon Bond) 발행하기도 합니다.

이해가 되지 않거나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문의하기 또는 team@financepresso.co.kr 메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