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개발 은행(Asian Development Bank, ADB)

아시아 개발 은행(Asian Development Bank, ADB)은 1996년에 설립되었고 본사는 필리핀 마닐라(Manila, Philippines)에 있습니다. 아시아 개발은행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 국가들 간의 성장과 협력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아시아 개발은행은 사회 및 경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대출, 기술 지원, 보조금 및 지분 투자(equity investment)를 제공함으로써 회원국을 지원합니다.

아시아 개발은행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국가들이 주도하는 사업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개발은행은 국제 채권 시장 및 회원국의 회비와 기부금, 대출로 벌어들인 수익 등을 통해 정기적으로 자금을 조달합니다. 

  • 아시아 개발은행 (Asian Development Bank, ADB)은 아시아 · 태평양 지역의 경제 성장과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 아시아 개발은행의 회원국들은 대부분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국가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아시아 개발은행은 회원국들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보증, 대출, 기술적 지원 또는 지분 투자 등의 방법으로 회원국, 민간, 또는 민관이 합작하여 진행하는 사업을 지원합니다.

*아시아 개발은행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 국가들이 회원국이며, 회원국의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사업에 다양한 자금 또는 기술 지원 다양한 형태로 지원합니다.

중점 분야

아시아 개발은행이 중점으로 지원하는 분야는 세계 은행(World bank)의 지속가능한 개발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에 부합하는 주요 분야입니다. 대표적인 분야로는 교육, 건강, 교통, 에너지, 금융 부문 및 기후 변화 등이 있습니다.

아시아 개발은행은 교육 · 건강과 같은 분야의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여 지속 가능하고 포용적인 경제 성장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대상 국가의 자본 시장(capital markets) 과 사업 기반시설(business infrastructure)의 개선을 위해 노력합니다. 아시아 개발은행은 그 밖에도 다양한 분야를 지원합니다. 예를 들면, 정부와 민간의 합작(Public-Private Partnerships, PPPs)사업,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 지역 협력 및 통합 등이 있습니다. 이 분야들을 지원함으로써 해당 국가의 2차 역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정부 자금융자(Sovereign financing)

정부 자금융자는 정부가 특정 개발 사업을 시행하는 경우 제공되는 자금입니다. 이는 대출이나 보조금의 형태로 지급됩니다. 대출 형태로 자금을 지원하는 Result Based Loan(RBL)이라고하는 특수한 형태의 대출을 제공합니다. 

RBL로부터의 자금은 특정 조건을 먼저 달성해야 지급됩니다. 아시아 개발은행의 대출 제도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몇 가지 예가 아래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LIBOR(London Interbank Offered Rate)기반 대출은 미국 달러로 자금을 융자해주는 대출입니다. 대출 이자는 현행 6개월 LIBOR와 자금을 조달하여 진행하는 사업의 위험성에 따른 스프레드를 더하여 결정됩니다.

현지 통화 대출(Local currency loan)은 사업을 진행하는 해당 국가의 통화로 지급하는 대출입니다. 아시아 개발은행은 환율 변동위험을 감수하게 되므로 위험성이 다소 높아집니다. 하지만, 차입 국가의 입장에서는 자국의 통화로 대출을 받게 되므로 보다 유리합니다.

MFF(Multi-tranche financing facility)라는 금융 상품은 단계적으로 진행되는 대규모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아시아 개발은행을 포함한 투자자들은 여러 개로 분할 발행된 증권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즉, 투자자들은 투자 목표에 적합한 증권을 선택하여 투자할 수 있습니다.

민간 자금융자(Non-sovereign financing)

민간 자금융자는 특정 사업을 수행하는 기업이나 민간 단체에 직접적으로 지급되는 자금입니다. 민간 자금융자는 자금이 정부에 제공되는 정부 자금융자(Sovereign financing)과 다릅니다. 아시아개발은행은이 자금을 다양한 형태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민간 자금융자의 대표적인 세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채권금융(Debt Financing): 아시아 개발은행은 대출이나 채권의 형태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아시아 개발은행은 다양한 구조의 대출로 자금을 지원합니다. 채권금융을 통한 자금 대출의 형태는 선순위 및 후순위 사채 또는 전환 사채 등으로 다양합니다.

지분 투자(Equity investment): 아시아 개발은행은 기업의 지분을 보유함으로써 기업에 직접 투자할 수 있습니다. 지분 투자방식은 일반적으로 사업이 비공개일 때 사용될 수 있고, 경영에 개입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은행은 지분 투자로 이사회에서 의결권을 갖고 사업의 운영을 감독합니다. 아시아 개발은행은 지분을 보유하다가 적절한시기에 시장 가격으로 주식을 매도하여 수익을 실현합니다.

보증(Guarantees): 아시아 개발은행은 개발도상국의 사업에 보증을 섭니다. 아시아 개발은행의 보증은 개발도상국의 정치와 신용 리스크에 대한 보호 장치가 됩니다. 즉, 개발도상국의 정치와 신용 위험에 따른 손실을 제한하여 외국 기관 투자자의 투자 참여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공동 자금조달(Co-financing)

공동 자금조달은 아시아 개발은행과 다른 외부 기관투자자가 협의를 통해 함께 자금을 모아 사업에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공동 자금조달은 공식적 협의와 상업적 협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공식적 협의는 아시아 개발은행이 세계 은행(World Bank)과 같은 다른 다자 은행과 협력하는 방법입니다. 반면, 상업적 협의는 보다 전통적인 금융 기관 또는 투자자와 협력하는 방식입니다.